[기고] 가을철 안전한 등산하기
 
전흥주 소방장(아산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전흥주 소방장.  © 아산톱뉴스

 

완연한 가을이다. 하늘은 높고 말은 살이 찌는 천고마비의 계절이 찾아왔다. 울긋불긋 예쁘게 물든 단풍 구경하기 좋은 계절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산을 오르고 내린다.

 

그러나 가벼운 마음으로 준비 없이 등산을 하다가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면 당혹스럽기 마련이다.

 

그래서 안전한 등산을 위해 다음의 몇 가지를 당부하고자 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내용을 숙지하고 잘 준비한다면 안전한 산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하나, 큰 일교차에 대한 대비책.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크다. 적절한 보온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산에서의 일교차는 더 크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충분한 보온대책을 마련하자.

 

, 비상식량과 물.

 

날이 선선하여 여름처럼 땀이 많이 나지는 않겠으나 등산을 통한 신체 활동은 생각보다 힘든 경우가 많다. 수시로 수분을 섭취하고 휴대가 용이한 간식을 챙기자.

 

, 빨라진 일몰.

 

요즘은 저녁 6시면 어두워진다. 산에서의 일몰은 그보다 빠르다. 2시간 정도 여유를 두고 하산하기를 바란다.

 

, 등산화.

 

뒷산에 가벼운 마음으로 단풍놀이를 가더라도 운동화, 구두, 슬리퍼 등은 피하고 등산화 착용을 권한다. 특히 가을에는 낙엽 등으로 등산로가 많이 미끄럽다. 넘어지면 골절 등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등산화 착용을 적극 권하는 바이다.

 

다섯, 119신고.

 

부상을 당하고 길을 잃고 빠른 일몰에 어두워져 더 이상 이동이 불가하거나 등등 예기치 못한 상황 발생 시 바로 119 신고를 부탁한다. 이때 산악위치표지판, 국가지점번호를 활용하길 바란다. 혹시 등산로가 아닌 곳이라면 휴대폰의 위치 정보를 활성화해두기를 바란다. GPS좌표를 파악해서 찾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자 이제 여러분은 안전한 산행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게 되었고, 적절한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안전한 등산 준비를 마쳤으면 즐겁고 행복한 등산을 즐기시길 바라며, 소개한 내용들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광고
기사입력: 2023/10/10 [11:1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아산署, 수능 후 청소년비행예방 경·학 합동 예방 순찰 실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