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산배방중학교가 2024 ‘학부모회 학교 참여’ 교육감 표창 대상교로 선정됐다. © 아산교육지원청
충남 아산시 소재 아산배방중학교(교장 이병례)가 2024년 ‘학부모회 학교 참여’ 부문에서 교육감 표창 대상교로 선정됐다.
이는 학교와 학부모가 협력해 진행한 기부 프로그램과 학교 교육 활동 참여의 성과로써 학부모회의 자긍심을 높일 뿐 아니라, 학생의 사회적 책임 의식을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아산배방중은 2023년부터 ‘상배공소(상호존중, 배려, 공감, 소통)’를 바탕으로 기부 문화를 확산해 왔으며, 2024년에는 인근 초등학교와 함께 '비대면 간접 기부 활동'을 실시하여 사용하지 않는 의류를 수거하고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 등 소외계층에 기부했다.
또한 화과자와 양갱 만들기 체험을 통해 210개의 기부 물품을 지역 파출소에 전달하는 등 지역 사회와 함께하면서 학부모와 학생이 협력해 지역 사회와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는 나눔의 소중함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병례 교장은 “이번 표창은 나눔과 협력의 가치를 실천한 결과”라며 “학부모회의 활동 활성화와 더불어 학생들이 책임감 있는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토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산배방중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앞으로도 학부모 학습공동체 활동을 지원하며 지속적인 나눔과 소통의 기회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