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해도 너무한다”… 이용자들 ‘분통’
인터넷 승차권 판매 부실 운영, 책임은 모두 이용자에 전가
한 이용자, 아내 회원번호로 승차권 구입 사용했다가 300만원 ‘요금폭탄’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코레일(한국철도공사)’에 대한 이용자들의 원성이 높다. 허술한 승차권 인터넷 판매 시스템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 모든 잘못을 이용자들에게만 전가하며 ‘요금폭탄’을 떠넘긴다는 불만이 커지고 있는 것.

 

코레일은 현재 승차권 예약을 인터넷과 모바일 앱을 통해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멤버십 회원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회원가입을 해 코레일 회원번호를 부여받게 된다.

 

이후 인터넷, 또는 스마트폰 햅을 통해 승차권을 예약할 때 이 멤버십 회원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다. 승차권은 일반승차권과 정기승차권으로 구분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코레일 측의 허술한 시스템으로 인해 본의 아니게 부정(무임)승차자로 몰려 많게는 10배의 요금을 물어야 하는 억울한 일을 당하고 있다는 이용자들의 피해 호소가 잇따르고 있다.

 

최근 충남 아산소비자상담센터에는 이와 관련한 상담 건이 접수됐다.

 

사연은 이렇다. 김 모 씨는 본인의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정기승차권을 구입해 오송에서 광명까지 이용을 하는 과정에서 아내의 멤버십 회원번호를 사용했다. 지난 4월20일부터 5월19일까지 1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승차권이었다.

 

이후 이 승차권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열흘째 되는 날(5월2일) 광명역에서 본인명의의 승차권이 아니라는 이유로 부정승차로 보고 지난 10일간 김 씨가 이용한 철도요금의 10배인 300여 만 원을 내라는 통보를 받았으며, 그 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항의하자 코레일 측은 사기죄로 형사고소를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김 씨는 앞서 이 정기승차권을 이용한 열흘 동안 여러 차례 승무원이 검표를 한 사실이 있으며, 이 과정에서 어떤 승무원도 검표하면서 부당함을 알려준 사실이 없었다고 밝혔다.

 

김 씨는 이 같은 부당함을 알리고자 아산소비자상담센터를 찾았다. 이에 아산소비자상담센터는 코레일측에 이러한 사정을 알렸으나 “정기권은 할인이 많이 되고, 횟수제한이 없으므로 본인의 아이디를 사용하지 않으면 약관대로 처리하며,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것이므로 소비자가 무조건 잘못한 것 아니냐”는 답변을 들었다.

 

현재 김 씨는 코레일 측으로부터 형사고소를 당한 상태에 있다.

 

비슷한 사례에 있는 조 모 씨의 경우도 코레일 측의 허술한 시스템과 부당한 처사를 지적하고 있다.

 

조 씨의 아내가 정기권 구입을 하면서 조 씨의 아이디를 사용한 경우인데, 천안역에서 상당한 모욕적인 대우를 받았고, 5만 원을 내라고 해 이를 지불한 경우다. 아산소비자상담센터에 따르면 천안역 측에서는 모욕적인 대우를 한 적이 없다고 주장을 하고 있다.

 

아산소비자상담센터는 “본사의 VOC 담당자와 통화한 결과 모든 권한이 해당 역에 있으니 해당 역하고 협의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떤 사람은 10배인 300만 원을 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5만 원에 합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아산소비자상담센터 박수경 사무국장은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한 개의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는 경우 가족들이 같은 아이디를 그냥 접속해 물건을 구입하거나 하는 경우는 흔하게 발생한다”며 “남의 아이디를 일방적으로 동의 없이 도용을 한 것도 아니고, 철도공사의 승차권 구입이 실명제로 돼 있는 것도 아닌데, 다른 사람의 아이디로 승차권을 구입했다는 사유로 무임승차, 부정승차로 무조건 간주한다는 것은 문제점이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일반승차권은 다른 사람 아이디로 구입했어도 승차권만 소지하고 있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고, 정기권만 부정승차로 보는 것도 형평성에 맞지 않다”며 “승차권을 구입하면 구입한 스마트폰의 앱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며, 실제 아이디의 소유자한테도 승차권은 보이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무임승차하고 똑같은 규정을 적용하는 것도 문제가 많이 있다”고 강조했다.

 

박 국장은 “실제 이런 식으로 처리를 하려면 모든 승차권을 본인의 아이디로 사용하게 하고, 본인인증을 통해 실명제화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박 국장은 계속해서 “본인의 아이디를 사용하지 않은 것은 소비자의 과실이 맞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처리가 된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면 어떤 소비자가 같은 돈을 결제하면서 가족의 아이디를 사용하겠는가? 어떤 소비자도 이러한 사실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은 한국철도공사의 책임도 있는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덧붙여 “단순히 정기권을 결제할 때 본인의 아이디를 사용해야 한다는 안내문구가 나온다는 이유로 부정승차로 보고 10배를 물게 하는 것은 과다한 처사”라며 “코레일에서는 소비자가 잘못한 것이므로 시스템에 대한 보완이나 시정할 의사는 전혀 없는 상태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면 실제 무임승차나 부정승차인지 여부도 확인할 필요성이 있고 그에 대한 적절한 처리가 돼야 한다고 본다”고 부당함을 지적했다.

 

소비자는 실제 승차권을 구입하고 결제해 사용을 한 것이기 때문에 정당한 승차권이라고 생각하고 탑승하게 되는 점을 감안해야 하며, 일방적으로 사기죄로 고소를 하겠다고 하는 것도 협박으로 볼 수도 있다는 것이 박 국장의 견해다.

 

박 국장을 비롯해 이용자들은 한국철도공사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운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규정이나 약관에 의한 운영만 주장하고 있다는 부당함과 소비자의 시선에 맞춰 고객보호가 우선돼야 윤리적인 기업이 아닐까 하는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7/05/29 [23:2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