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와 대학생활 기대되지?”
순천향대 재학생 선배 127명, 새내기 돕는 멘토로 나섰다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새내기를 위한 선배 멘토들의 힘찬 파이팅! 순천향대는 지난 11일~12일 1박2일로 충남 대천시 웨스토피아에서 ‘2019-1학기 SRC 재학생 멘토 워크숍’을 열고 재학생 멘토 127명의 역량강화와 함께 지난 학기 활동에 대한 평가 및 시상이 진행됐다.     © 순천향대학교

 

충남 천안에 위치한 두정고를 졸업하고 다음 달 대학 입학을 앞둔 새내기 L 씨는 막상 설레임보다 걱정이 앞선다고 얘기했다.

 

그는 가장 궁금한 것으로 자신의 학점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동아리를 선택할지, 또 과제 및 기숙사 생활 등 여러 가지를 예로 들었다. 새내기들이 입학을 앞두고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는 단적인 예이다.

 

이러한 신입생들을 맞이해야 하는 대학들이 새학기 오픈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순천향대학교는 일찌감치 기숙형학습공동체(SRC)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하면서 대학가에서는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자리 잡았다.

 

순천향대는 새내기 2500여 명의 입학과 동시에 신입생 대상 기숙형학습공동체(SRC)’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재학생 선배 멘토 127명이 참여하는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새내기를 맞이할 준비도 착착 진행하고 있다.

 

지난 1112, 12일로 대천 웨스토피아에서 열린 ‘2019-1학기 SRC 재학생 멘토 워크숍에서는 멘토역량 강화와 지난 학기에 대한 평가 및 우수사례 시상이 함께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방향성을 계획하는 능력의 배양과 다양한 진로 및 취업정보 습득을 위한 현실적인 자기분석 및 목표설정 방법’, 상호관계에서 필요한 멘토와 멘티의 라포트 형성’, ‘의사소통기법’, 의사소통 과정에서의 오류 인지와 필요한 매너를 습득키 위한 피드백 및 격려에 대한 반응기법’, ‘소통과정에서의 오류 최소화 방법등이 전문강사를 통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또 토탈멘토링, 방과후 학습프로그램 등에 대한 설명 및 지도와 우수 멘토 6명의 사례발표에 이어 지난 학기 우수 멘토의 활동수기에 대한 시상과 함께 7개 단과대학의 멘토장을 임명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멘토로 참여한 한정윤(·17학번·사회복지학과) 씨는 지난해 1, 2학기 활동에서 알지 못했던 DISC유형검사(성격검사)를 배운 것이 유익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에는 신입생들 개개인의 성향을 알 수 없었는데, 올해는 개강하면 성격검사를 재미있게 진행해 멘티들의 스타일을 파악하고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게 돼서 멘티-멘토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덩달아 수준 있는 멘토링 진행으로 참여도 역시 높아질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순천향대는 일찌감치 학생종합지원체제인 ‘SENSE’를 구축해 입학 전에서 졸업 후까지 지원하는 교육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2015년부터 신입생 2500여 명을 대상으로 기숙형학습공동체(SRC)’를 도입, 전국 대학으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SRC1단계를 마치고, 2단계 고도화를 추진하는 등 자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동안 2018학년도까지 4년간에 걸친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학부교육 선진화를 주도했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위해 과감한 투자와 함께 경쟁력을 갖춘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온 가운데, 핵심 프로그램으로 토탈멘토링시스템, 진로설계 등 정규 교과과정 1000여 개의 다양한 ASP 비교과활동 등을 운영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SRC 2단계에서는 그동안 대학주도형운영방식에서 자율형운영방식으로 탈바꿈해 53개 학과 127개 팀에 대한 다양성을 확보하고, 전통을 바탕으로 경쟁을 유도해 나가는 스펙트럼(SPECTRUM) 전략을 전개한다.

 

2단계가 시작되는 2019학년도부터 2020년까지는 공감형 리더멘토링 멘토워크숍 등을 통한 멘토역량 강화 자유창작활동 등 체험형 프로그램 운영 재학생 멘토링 참여 확대를 위한 생활멘토링 지원 강화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상욱 향설나눔대학 학장은 그동안 기숙형학습공동체를 도입한 이래 4년간에 걸친 1단계 기간에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학부 교육 선진화를 주도해 왔다“2단계에서는 기존 프로그램에 대한 전통의 구축은 물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율적 경쟁을 유도하는 전략을 추진해 차별성과 다양성을 확보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교일 순천향대 총장은 학부모님들이 자녀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으로 기숙형학습공동체를 꼽고 있다안정적인 대학생활을 지원하고 있는 대학차원의 대표적인 교육브랜드로서 앞으로도 학생 만족도 향상은 물론, 질적 제고를 통해 경쟁력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9/02/20 [18:3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