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수도 출마 시 사직해야”
강훈식 의원, ‘공직선거법’ 개정안 발의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현재 대학 교수는 교수직 유지하면서 입후보 가능

- 초중고 교사 및 언론인처럼 공직선거 입후보 90일 전 사직토록 개정

- 학생들의 수업권 및 학문적 중립성의 보장에 기여할 것

 

▲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 아산 을).     © 아산톱뉴스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 아산 을)은 대학 교수도 현재 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원 등처럼 공직선거 입후보 90일 전에 직을 그만두도록 하는 내용의 공직선거법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4일 밝혔다.

 

현행 공직선거법 제53조는 일반 국가·지방직 공무원이나 초중고 교원, 공공기관 상근 임원 등이 공직선거에 입후보할 경우 90일 전까지 그 직을 그만두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의 총장이나 학장, 교수, 부교수 등은 이 규정의 대상이 되지 않아 교수직을 유지하면서 입후보가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대학교수 등이 현실정치 참여라는 명목 하에 공직선거에 입후보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로 인해 정상적인 학사 운영에 지장이 발생하고, 학생들의 수업권이 침해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또한 학문에 힘써야할 대학교수들이 현직에 있을 때부터 일부 정치권력에 적극적으로 동조해 학문적 중립성이 훼손되는 것도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현재 초중고 교사들의 경우 입후보 90일전 사직토록 하면서 대학 교수의 경우에는 그 예외로 하는 부분도 형평성에 크게 문제가 있다.

 

아울러 이 ‘90일전 사직조항은 현행 언론인에게도 그대로 적용이 되고 있는데, 언론인보다 훨씬 공적 책임이 크다고 할 수 있는 대학 교수들이 이 규정에 적용을 받지 않는 것은 일종의 특혜이자, 기득권이라는 것이 강 의원의 주장이다.

 

강 의원은 선출직 공무원을 비롯한 고위 공직자에게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은 시대의 흐름이라면서 개정안이 통과되면 학생들의 수업권과 학문적 중립성을 보장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9/04/24 [10:2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