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서적은 잠시 접어두고… 삼복더위에 농촌 일손돕기 나선 의과대학생들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순천향대 의과대학 학생회, 농촌체험·의료봉사서 비지땀

- 24~27일까지 홍성군 홍동면 문당리 일대서 봉사활동

 

▲ 순천향대 의과대학 학생회가 24일 오후 홍성군 홍동면 문당리 일대에서 ‘2019 농촌체험, 의료봉사’ 활동에 나선 가운데, 이 마을의 자연드림 생산자인 명영숙(가운데) 씨 농가의 고추밭에서 고추 수확을 하며 학생들이 즐거워 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의학 서적은 잠시 접어두고 농촌체험과 의료 봉사활동에 나선 의과대학생들이 농사일에는 왕초보임에도 시골마을에서 생수(生水)’ 같은 존재로 환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72427일까지 충남 홍성군 홍동면 문당리 일대에서 의과대학 학생회가 이 마을 주민들과 함께 ‘2019 농촌체험·의료봉사활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의과대학 학생회장 김경빈(의학과 1) 씨는 지난해에 이어 2년째 같은 마을에서 봉사활동을 갖게 됐다농촌과의 관계 맺기를 이어가면서 체험을 통해 보다 깊이 있게 농촌을 이해하고, 특별히 저녁시간에는 지역 보건소장님을 강사로 초청해서 마을의 보건의료 환경에 대한 강의를 듣고 예비 의료인에게 필요한 인성을 다지는데 중점을 두고 의과대학 특성을 최대한 살려서 봉사활동을 진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24일 오후 3, 문당리에 위치한 홍성환경농업교육관을 중심으로 베이스캠프를 차린 가운데 간호학과, 의예과, 의학과 등으로 구성된 50명의 봉사단 학생들은 체감온도가 30가 웃도는 날씨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각 조별로 분산돼 농가 일손돕기에 분주했다.

 

이 마을 임동완 이장댁에서 대파 수확과 시장 출하를 위한 대파 다듬기 작업에 투입된 9명의 학생들은 약 150Kg 분량의 대파작업에서 바쁜 손놀림으로 서툴지만 정성을 다하고 있었다.

 

임동완 이장(59)일손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서 내손으로 직접 하지 않으면 일당 인부를 고용해야 하는데, 때마침 학생들이 찾아와 큰 도움을 주고 있어서 그저 고맙다고 말했다.

 

이날 대파작업에 참가한 서용원(간호학과 3) 씨는 처음 겪어보는 봉사활동이지만, 이 기간만이라도 앞장서서 정성껏 돕고 농촌현실을 이해하는 소중한 시간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임 이장은 매일 1200평 대파밭에서 100Kg 분량의 대파를 거둬 자연드림 생협매장에 납품하고 있었다.

 

같은 시각, 친환경농법으로 고추를 재배하고 있는 자연드림 생산자 명영숙(·53) 씨 농가에서는 고추수확이 한창 진행되고 있었다.

 

400평 규모의 밭에서 고추수확에 나선 10명의 학생들은 명영숙 씨가 지시에 따라 고추를 따고 있었다.

 

명 씨는 감자, 양배추, 콜라비 등 상반기 밭작물 출하가 끝나고 모두가 지친상태에서 날씨는 덥고 일손은 턱없이 부족한데, 농촌체험봉사로 찾아 온 학생들이야말로 생수같은 역할을 해 줘서 무조건 감사하다고 말했다.

 

고추밭에서 만난 권정민(·간호학과 1) 씨는 시골출신이라서 나름대로 농촌 현실을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었지만, 막상 농활현장에서 느끼는 것은 일손이 너무 부족해 안타깝다고 생각한다우리의 먹거리를 생산키 위해 농사짓는 일을 하시는 어르신들에게 보답키 위해서라도 보건 의료에도 깊이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오는 27일까지 이어지는 봉사활동에서 학생들은 대파수확, 고추따기, 방울토마토와 옥수수 수확 등 농촌 일손돕기가 중점적으로 진행되는 일정별과는 별도로 마을 알기 및 농촌 보건의료 실태 강의듣기 거동이 불편한 주민들을 위한 협압, 혈당체크 등 기초 의료봉사활동 및 안전관리 활동 마을 어르신을 위한 염색, 안마, 테이핑 교육 의료봉사를 위한 문진활동 지도교수 진료돕기 활동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육활동 등 의과대학 특성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실시하게 된다.

 

이성수 의과대학장은 의료혜택과 접근성이 낮은 농촌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한 체험과 함께 예비 의료인으로서 갖춰야 할 봉사정신과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취지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마을에서는 매년 전국에서 23만 명이 친환경농법교육을 받기 위해 찾는 곳으로 유명하다.

 

문당리의 홍성환경농업교육관김연심 사무장은 “‘쌀은 어디서 나오니?’라고 묻자, ‘마트에서 나온다고 대답한 에피소드를 소개하며, 논에서 자라는 벼를 보면서 비로소 농촌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농촌일손돕기에 나선 대학생들의 봉사활동이야말로 농촌을 바로 알고 간다는 것에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기사입력: 2019/07/25 [16:3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국립경찰병원 아산 분원 위치, 바로 이곳입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