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법과학대학원, ‘2019 과학수사 체험캠프’ 개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593명 참가자, 9일부터20일까지 하루 두 차례씩 총 20회 진행

- 전국 초등학생 3학년 이상의 중·고등학생, 일반인 대상으로 열려

 

▲ 9일 오전 순천향대 법과학대학원에서 열린 '2019 과학수사 체험캠프'에서 초·중등 학생들이, 공학관 3층 혈흔형태분석실에 마련된 가상의 사건현장에서 발견한 지폐를 자외선을 이용해 위조지폐임을 감별하는 실험에 열중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는 9일부터 오는 20일까지 교내에서 법과학대학원 주최로 ‘2019 과학수사 체험캠프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전국 초등학생 3학년 이상의 학생과 중·고등학생, 일반인으로 구분해 6명 이상의 단체신청자 184, 초등학생 222, 일반인 187명 총 593명의 신청자가 참가하는 가운데 오전과 오후 하루 두 차례씩 총 20회 열리며, 각 세션마다 30명을 기준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과학수사 체험캠프에서는 특강 60, 체험 120, 질의응답 30분 등으로 구분돼 단체체험61조의 조별체험으로 나뉘어 오전에는 9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오후에는 2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각각 3시간 30분씩 열렸다.

 

공학관 3층에 위치한 혈흔형태분석실에서는 실리콘으로 도구가 남긴 흔적 본뜨기 정전기를 이용한 족적 채취 자외선을 이용한 위조지폐 구별 관찰한 증거물을 이용한 범인 추리가 체험위주로 진행됐다.

 

증거분석실에서는 시약을 이용하여 보이지 않는 지문 찾기 순간접착제를 이용하여 보이지 않는 지문 찾기 형광분말을 이용하여 지문카드 만들기 편광현미경을 이용하여 범인의 의복 찾기를 실험을 통해 직접체험 했다.

 

모의법정에서는 모의 범죄현장에서 증거 찾기 시약을 이용하여 보이지 않는 혈흔 찾기 루미놀 반응을 통한 진짜혈액 구별 혈흔형태 분석을 통한 범행도구 추리 등이 긴장감과 함께 진지하게 진행됐다.

 

이번 과학수사 체험캠프에 참가한 양동하(서울 명덕고 1학년) 학생은 초등학생 때부터 첩보영화 등 과학수사에 관심이 많았다단순한 관심보다는 직접체험 할 수 있다는 점에 흥미를 갖고 보다 정확한 과학수사의 개념을 알고 싶어서 참가했다고 말했다.

 

김정식 법과학대학원장은 ·중등생들에게는 과학수사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다양한 범죄수사에서 필요한 과학수사의 사건해결 능력을 알게 하는 것과 청소년과 일반인에게는 CSI직업에 대한 진로탐색 기회를 마련해 범죄수사에서의 사례를 이론과 실험을 통해 체험함으로써 과학수사에 대한 인식제고는 물론, 이 분야의 저변 확대를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과학수사 체험캠프는 2019년도 한국과학창의재단의 과학문화활동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고, 순천향대 법과학대학원이 주최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9/08/09 [13:1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