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건 중 7건 실패한‘철도 수요 예측’에 예산 40조 태웠다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한국철도시설공단 제출 철도 건설공사 사후평가 시행 현황자료

- 30% 이상 오차 발생한 철도 예측대비 실제 수요가 전체의 72%

- 강훈식 의원 수조원 국가예산 투입되는 철도 수요조사 엉망개선책 시급

 

▲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아산 을).     ©아산톱뉴스

 

수백억 원에서 수조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철도건설공사의 수요 예측이 실제와 30% 이상 크게 차이 난 경우가 전체의 72%에 달했다.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충남 아산 을)7일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철도 건설공사 사후평가 시행 현황자료에 따르면, 공단이 사후 평가한 36개 철도공사 중 26건에서 예측 대비 실제 수요 차이가 30% 이상이었다.

 

예측대비 실제 수요가 가장 적었던 철도공사는 장항군산 개량사업으로 실제 수요가 11.7%에 불과했다. 공사비 12024억 원을 쏟아부은 수원천안 2복선공사의 예측대비 실제 수요는 23.5%였다.

 

시흥전동차사무소(안산기지) 공사는 예측대비 실제 수요가 191.1%였다. 중앙선 청량리덕소 복선 철도공사는 실제 수요가 163%에 달했다.

 

이렇게 잘못된 예측에 기반한 26개 철도공사의 총 공사비는 405626억 원이었다. 호남선 복선화(실제수요 19.1%), 호남선 전철화(실제수요 45.9%) 두 공사에서 예측이 크게 빗나간 호남선은 2018년 기준 446억 원의 적자를 기록 중이다.

 

건설기술진흥법은 수요예측과 실제 이용실적의 차이가 100분의 30 이상인 경우에는 건설기술용역업자의 고의 또는 중과실 여부를 조사하여야 한다고 규정한다. 예측대비 실제 수요가 70% 미만이면 사실상 용역 실패로 본다는 의미다.

 

또한 조사 결과에 따라 영업정지처분등의 조치를 시·도지사에게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용역업자의 고의나 중과실 여부를 조사하거나, 영업정지조치 등을 요청한 사례가 없다고 밝혔다.

 

강훈식 의원은 수억 원에서 수조원의 국가 예산이 투입되는 철도사업의 예비타당성 수요조사가 엉망인 것이 드러났다철도 분야 등 전반적인 예비타당성 조사제도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철도 건설공사 사후평가는 공사 계획 과정에서의 예측치와 공사 완료 후의 실제치를 종합적으로 분석·평가해 그 결과를 신규 사업에 피드백하고, 수요예측 오차 및 총 사업비 증가를 억제키 위해 한국철도시설공사에서 실시한다.

 

사후평가 대상은 총 공사비 300억 원 이상의 철도건설공사로, 사업수행성과 평가는 준공 후 60일 이내, 사업효율 및 파급효과 평가는 준공 후 5년 이내에 시행한다


기사입력: 2019/10/07 [19:5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