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미경 아산시의원 “사회안전망 구멍에 시민안전 대책 없다”
좀 더 촘촘한 사회안전구축망 위해 노력 당부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조미경 의원이 허술한 지역사회안전망 대책이 필요하다는 시정 질의를 펼치고 있다.     © 아산톱뉴스

 

고위험 진단 환자를 이웃으로 둔 시민의 불안감 어떻게 보상하나?”

 

충남 아산시의회 조미경 의원이 지난 22215회 임시회에서 아산시 조현병 진단환자 현황 및 고위험 정신질환자는 어떤 경로로 발견되며, 관리되는지 답변 달라며 구멍 난 사회안전망에 대해 단단히 벼르고 시정질의에 나섰다.

 

이날 조 의원은 아산시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및 관리체계의 문제점을 거론하며 정신장애인·행려자·주취자 등의 행정대응체계 문제점과 2차적 행정대응시스템 구축을 위한 비상관리시스템 마련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정신질환자, 조현병 환자들에 의한 위기대응체계 돌입단계 부분은 현장상황이 전혀 반영되지 않는 대응체계로, 비단 아산시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국가적 정신질환자들에 대한 위기상황 대응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연일 보도되는 정신질환자로 인한 묻지마 폭행 및 살인행각들, 병원입원실 대기 중 난동사건들을 접하며 위험한 상황 속의 고위험군 사람들을 이웃으로 살아가는 시민들의 불안감은 어떻게 보상해야 하나? 분명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현 아산시는 2019년 상반기 현황만으로 정신의료기관 입원, 시설입소, 외래진료 환자들 분석만 2551명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관내에는 야간 응급 의료기관도 없고, 정신 요양시설 및 재활시설도 4개 기관 180여 명 입소만 가능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주취자, 행려자 발생 시 시설입소나, 병원입원이 아닌 지역 내 여인숙 방 2칸으로 활용하는 대응책이 과연 누구를 위한 제도인지 모르겠다고 힐책했다.

 

이날 조 의원은 행정의 위기대응체계는 분명 변화가 필요하다며 노숙자·행려자·주취자들을 위한 임시보호시설 마련 응급상황·위기상황 개입 시 현장대응반 별도 구성 응급상황으로 인해 경찰서, 소방서를 통한 2차적 관리체계를 당직실이 아닌 비상관리시스템 마련 정신 장애인들의 24시간 입원할 수 있는 의료기관 꼭 마련 총 4가지를 제안하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끝으로 조 의원은 “‘더 큰 아산, 행복한 시민이란 아산시 슬로건은 시민들의 안전과 행복한 삶의 기본이라 생각한다본의원의 제안내용이 꼭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기사입력: 2019/10/23 [14:5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