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장헌 충남도의원 “도민 건강권·재산권 침해, 이제 지방정부가 나설 차례”
12일, 행서 송·변전설비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 강화 요구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안장헌 충남도의회 의원(아산4).     ©충남도의회

 

·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보상 및 지원에 관한 법(일명 송주법)’이 시행된 지도 벌써 6년차에 접어들었지만, ·변전설비 주변지역에 거주하면서도 여전히 지원 사업에 대해 알지 못하고, 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민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안장헌 의원(아산4)12일로 예정된 미래산업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전력산업에 있어 필수 시설인 송·변전설비의 설치로 인해 건강권, 재산권을 침해받고 있는 주변지역 주민들이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충청남도에서 제출받은 송전선로 주변지역 지원사업 현황도내 송전선로 현황자료의 지원범위 내 송·변전설비 주변지역에 대한 2019년 현재 시·군별 지원금을 비교해 본 결과, 지역별 송전선로 길이와 지원금의 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표적으로 도내 송전선로의 6.5%가 설치돼 있는 보령시는 총 지원금의 0.7%, 5%가 설치돼 있는 금산군은 0.2%, 11%가 설치돼 있는 청양군은 4.4% 등 시·군별 지원범위 내의 송전선로 길이와 지원금이 일치하지 않아 피해지역 주민지원을 위한 도와 해당 지방정부가 노력이 부족했다고 밖에 생각할 수 없는 부분이다.

 

지중화율 또한 문제다. 충남의 345000볼트 이상의 가공선로는 601865m에 달하며, 송전선로가 마을을 지나가면 전자파 피해 등 건강권에 직접적인 침해를 받을 수밖에 없고, 인근 농가와 토지의 가격 폭락 등으로 재산상의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임에도 충남의 지중화율은 1.39%로 강원도 다음으로 전국 최하위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안 의원은 ·변전설비 주변 지역은 전자파 노출과 화재 등의 위험성이 높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도와 시·군의 노력 부족으로 주민들에게 충분한 지원이 이뤄지지 못했다송주법에 따른 지원사업이 피해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송·변전설비 피해지원 전담팀 신설 등 도 차원의 대책마련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행 법에서는 보상 및 지원의 대상이 되는 송·변전설비 주변지역의 범위를 각 전압별 선로의 최외선을 기준으로 해 765000볼트 송전선로는 1000m이내, 345000볼트 송전선로는 700m 이내로, 변전소의 경우에는 사방 850m 이내, 600m 이내로 각각 규정하고, ‘전기사업법에 따른 사업자의 재원부담으로 사업자 또는 지자체에서 주민지원사업, 주민복지사업, 소득증대사업 및 육영사업 등을 실시토록 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9/11/12 [13:5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