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수들 “온라인 강의에서라도 학생들 만나고 싶어요”
순천향대, 2289개 온라인 강좌로 오는 23일 본격 개강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교내LMS, , 유튜브 등으로 온라인 수업 재택강의로 이어져

- 교수-학생 간 쌍방향 전공수업의 퀄리티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업 아이템 등장

 

▲ 오는 23일 개강에 맞춰 순천향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에 재학하는 유균무(18학번) 씨가 교내 휴게공간인 루첼라이뜰에서 자신이 수강할 전공과목인 ‘시스템 및 분석 설계’ 온라인(ZOOM)강의에 노트북을 이용한 시범 강의에 참여해 확인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대학가는 당분간 온라인 등 비대면 강의를 통해 정상적인 수업을 대체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캠퍼스에 넘쳐나야 할 학생들이 온라인 상에서 이뤄지는 재택강의통해 교수와 학생이 마주 대하는 진풍경이 연출되고 있는 것.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오는 23일 개강을 하면서 곧바로 12주의 모든 수업을 2289개에 이르는 온라인 원격강의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다수의 대학들이 지난 16일에 개강한 것과는 달리 순천향대가 1주일을 늦춰 개강하는 특별한 이유는 학생들과 학부모가 우려하는 불안한 전산 시스템 및 여건 등 온라인 강의의 질적 저하를 사전에 차단하고 충분한 준비과정을 거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대학 관계자에 따르면 순천향대만의 재미있는 강의개발을 통해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학생들의 수시 질문이 가능하게 하는 등 일방적인 강의보다 교육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충실한 강의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

 

▲ 지난 20일 남윤영 순천향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교내 공학관 연구실에서 1학기에 개설된 ‘컴퓨팅이해’ 전공과목 수업을 ‘유튜브 라이브’로 리허설 하면서 타블렛을 이용한 판서를 테스트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대학 측에서도 교수에게 충실한 강의 제작에 불편함이 없도록 12000여 명이 동시에 접속해도 강의에지장이 없도록 외부 클라우드를 활용한 네트워크 및 서버 등을 증설하고 부수적으로는 웹캠, 마이크 등을 지원하며 최대한 서포트 하고 있다.

 

순천향대의 온라인 강의 유형별 분석에 다르면 학내 가상강의 학내 LMS WIU ZOOM 유튜브 등 기타매체 보강·실습 총 6종으로 구분해 온라인 강좌가 이뤄진다.

 

이 가운데 ‘ZOOM’ 방식은 981개 강좌(전체 42%), 학내 LMS 934개 강좌(40%), 보강·실습 등은 169개 강좌, 유튜브 등 기타매체 활용 145개 강좌(6%), 네이버카페 WIU 방식 93개 강좌(4%), 기존 학내 가상강의 플랫폼 활용 17개 강좌(1%) 등으로 분석됐다.

 

기존에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학내 LMS 강의 시스템에 신규로 ZOOM, 유튜브 등도 학생과, 교수들에게 모두 익숙할 것으로 예상돼 과감하게 적용하는 한편, 프로그램에서 질문하기와 실명으로 온라인 강의실 입장하기 등 수업 운영에 필요한 여러 기능들이 포함돼 있어서 수업 진행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교무처 관계자에 따르면 학생들과 교수가 동시 접속으로 인한 서버 다운을 방지하고 수업이 정지되는 혼란을 방지키 위해 사전에 KT등과 협의해 클라우드 접속방식으로 전환해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 지난 20일 함명일 순천향대 보건행정경영학과 교수가 교내 연구실에서 학내 LMS 플랫폼를 이용한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함 교수가 타블렛을 이용해 전공과목 ‘병원인사관리’ 수업을 녹화하고 있는 장면.     © 아산톱뉴스

 

(ZOOM), 구글 등이 제공하는 화상회의 솔루션은 재택근무 등 기업들의 사용이 가시화 되면서 이미 수요가 크게 늘어난 상태이지만, 처음으로 진행하는 대규모 원격 강의이다 보니 강의 스트리밍이 끊겼다’, ‘강의식 수업은 화상으로 가능하지만 실험실습이 필요하고 팀별 프로젝트 진행이 불가능하다는 등의 불만도 있다.

 

온라인 강의에 대한 학생들 기대감 표시도

 

이 같은 불만과는 별도로 자신의 온라인 수업에 만족감을 표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민채(·글로벌문화산업학과 18학번) 씨는 처음 온라인 강의를 들어야 한다고 했을 때는 제대로 된 수업이 가능할지 솔직히 의심이 들었다“ZOOM 화상 강의 테스트에 참여했을 때 생각보다 교수님과의 대화도 원활하게 이뤄졌고, 이 강의에 함께 참여한 다른 학우들과의 소통도 손쉽게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손들기'와 같은 기능들을 활용하는 것이 기존에 알고 있던 인터넷 강의보다는 교수님과의 쌍방향의 소통을 가능토록 만들어주는 것 같다고 느꼈고. 또한 전공과 관련돼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이해도 가능할 것 같아 앞으로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조인호(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15학번) 씨는 음질이나 화질이 과연 좋을까를 걱정했었는데 실제 강의을 들어보니 전혀 상관없는 걱정이었다. 교수님들도 학생들도 화상강의가 처음이다 보니 어색한 부분이 있었지만 사전 테스트 등을 통해 적응되면 문제없을 것 같다신입생들의 경우 OT도 취소돼 대부분 서로 얼굴도 잘 모를 텐데, 비록 온라인 상이지만 이런 기회를 통해 얼굴이라도 확인하고 좀 더 친해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온라인 강의에 대한 교수 입장과 조언도 잇따라

 

유튜브 플랫폼을 적용해 쌍방향 화상강의를 제작한 남윤영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강의 방식을 고민하면서 특히 신입생의 입장을 고려했는데, 1학년 새내기들은 대학 생활에 적응도 필요하고, 모르는 것도 많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유튜브 라이브를 선택했다“2학년 이상 수업에서는 화면에 개발 툴도 띄워놓고 코딩 등의 실습도 진행할 수 있다. 화상강의는 물론, 강의자료, 타블렛으로 하는 판서, 실시간 채팅 등을 이용해서 최대한 현장 강의처럼 느끼게 해주고 싶다고 온라인 강의에 대한 자신감을 피력했다.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에 대한 교수들의 조언도 잇따랐다.

 

함명일 보건행정경영학과 교수는 동영상 강의를 반복적으로 복습해서 초반부 이론을 잘 습득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오프라인 수업은 교수님이 무슨 말을 했는지 금방 까먹기도 하고, 놓치는 경우도 많은데 온라인은 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또 정말 개강한 것처럼 학업 모드로 생활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정기 순천향대 교무처장은 장기적으로는 AI 인공지능이 결합된 온라인 강의 시스템 등을 계획하고 있는데, 이번 온라인 강의로 인해 그 실행 시기가 빨라졌다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이번 학기 온라인 강의가 진행되는 것에 대해 학생 입장과, 교수 입장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최대한 수업에 피해가 없도록 학습권을 보장하고, 부족한 수업은 보강과 실습 등의 대면 강의로 충실히 채워지도록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설명했다.

 

지속적인 모니티링과 피드백을 통해 수업의 질적 관리를 이뤄나가는 한편,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도록 대학차원에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는 이번 온라인 수업 제작을 위해 온라인 강의 서포터즈단을 운영을 통해 강의 제작을 돕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외부 전문업체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확보하고 교수 개인별 웹캠, 마이크 지급 등 4억여 원의 긴급 재정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내LMS: 교수-학습 활동에 필요한 동영상 등 학습자료를 제공.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하여 과제물을 제출, 피드백을 실시.

 

[learning management system] 온라인으로 학생들의 성적과 진도, 출석 등을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 학습 콘텐츠의 개발과 전달·평가·관리에 이르기까지 교수학습의 전반적 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학습관리시스템 또는 학사관리운영플랫폼이라고도 한다.

 

네이버 WIU 카페: 순천향대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WIU(What I Understood) 카페를 활용하여 교수-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진행.

 

화상회의 강의: 클라우드 화상회의 시스템(ZOOM)을 이용하여 실제 편성된 수업일정에 맞추어 교수-학습활동 진행.

 

온라인 플랫폼: 유튜브, 아프리카TV, 카카오TV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개별 운영.

 

보강 수업: 온라인 수업이 불가능한 실험, 실습 등의 교과에 대하여는 사전 개요 등을 안내하고 추후 출석 수업이 가능한 시기에 야간 및 공휴일 등을 활용하여 수업 진행.

 


기사입력: 2020/03/22 [17:0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