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시대… 아산 다문화가정 위한 ‘대학생 온라인 멘토링’ 눈길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순천향대 37명 멘토 학생들, 아산시 다문화 및 중도입국 아동 대상 온라인 멘토링활발

- 맞춤형 1:1 멘토링으로 참여율과 호응도 높아만족도는 저절로 상승

- 순천향대, 삼성지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다문화 공존 역량개발을 위한 대학기반 지원 체계 구축사업 수행

 

▲ 지난 19일, 순천향대 교내 인문과학관 1층 루첼라이뜰에서 이 대학 ’사회봉사·적정기술센터‘에서 주관하고 삼성과 사랑의 열매에서 지원하는 '1학기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아산시 다문화 및 중도입국 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화상 매체를 활용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멘토링 봉사활동이 포스트 코로나시대 대표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로 귀감이 되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매년 실시하던 아산시 지역사회 다문화 및 중도입국 아동을 위한 다문화 멘토링이 코로나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고, 보다 효과적인 멘토링을 위해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됐음에도 호응은 더 크다고 설명했다.

 

순천향대가 위치한 아산시 지역의 다문화가정 자녀비율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학교와 연계된 멘토링이 기타 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크다.

 

이번 학기에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감염병이 확산돼 이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정상적인 학교수업이 불가능함에 따라, 대학생 멘토 37명과 아산시 다문화 및 중도입국 가정 아동 멘티 37명의 학생들은 화상 프로그램인 ZOOM, 카카오톡 등을 이용해 매주 2시간씩, 맞춤형 1:1 실시간 화상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기존에 멘토와 멘티 상호간에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이 많았으나, 라이브 화상회의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쌍방향 실시간 멘토링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다.

 

서보람(·사회복지학과 18학번) 씨는 이번 멘토링은 직접 만나지를 못한 온라인 상태라서 집중도가 떨어지고 어려웠지만, 모든 것이 익숙해진 요즈음에는 멘티가 잘 따라와 주고 있다고 밝은 표정을 지었다.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멘토링을 진행할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하루빨리 코로나19가 끝나서 멘티가 좋아하는 요리나 야외활동을 같이 할 수 있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순천향대가 매 학기 개설해 운영 중인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라는 교양과목이 멘토링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을 뒷받침해 준다는 점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한국 체류 외국인 현황공유 및 아산시 다문화 인구의 특징을 중심으로 다문화사회 개요 다문화 가정 아동의 현황과 멘토링의 필요성 멘토링의 의미 및 방법론 교육 등 지역사회 다문화 가정에 대한 자녀교육의 이해도를 증진시켜 주고 있다.

 

이 과목과의 연계는 지역 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수업및 한국문화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아산시 지자체 및 지역사회 초등학교와 협력해 해당 멘티들과 대학생 멘토들이 연결돼 다문화가정 멘토링 프로그램의 선순환 구조를 갖추게 했다.

 

멘토 곽예지(·전자정보공학과 20학번) 씨는 화상 멘토링을 진행하면 카메라가 비추는 영역에 한계가 있고, 의사 전달이나 지도 등 멘티 학생과의 의사소통 및 친밀감 형성에 많은 어려움을 예상한 것과는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멘티 학생이 화상 멘토링에 빠르게 적응해 수업을 잘 따라주고 있다고 말했다.

 

학습 지도뿐만 아니라, 종이접기 방법 공유, 그림그리기 등 특별활동을 진행하며 멘티도 멘토가 되고, 멘토인 본인도 멘티가 되는 상황에 즐거움과 큰 감동을 느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감염병은 장기화 되고 있지만, 지역 내 초등학교 및 아산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협력하고 있는 다문화 행복나눔 프로젝트(M.H.P.) 온라인 멘토링 만큼은 뜨겁게 진행되고 있다.

 

아산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조삼혁 센터장은 순천향대의 다문화 멘토링은 다문화가정에게는 가뭄에 단비처럼, 지역 아동들의 학습에 직접적인 도움을 줬고, 가장 크게는 든든한 대학생 선배 지인이 생기는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대학 캠퍼스와 시설들을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갖게 하고, 다양한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멘토링 수업이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동성 지도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적인 오프라인 멘토링이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그동안 축적된 다문화 멘토링 수업체계를 바탕으로 온라인으로도 잘 진행되고 있다참여하는 대학생들과 지역사회 다문화 가정이 직접 교류를 할 수 없어 아쉽지만, 새로운 온라인교육 플랫폼을 통해 보다 좋은 성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교수는 향후 학교교육이 정상화 되더라도 비대면 방식의 멘토링 체계를 기존의 대면 방식과 함께 투 트랙으로 운영하면서 대면으로 진행하기 힘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육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향대는 2019년부터 삼성의 지원을 받아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다문화 공존 역량 개발을 위한 대학 기반지원 체계 구축사업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사업은 총 3년간 운영된다.


기사입력: 2020/06/22 [10:13]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