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각 나라별 대사관 홈피에 ‘다케시마’와 ‘일본해’ 배너 홍보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호주 일본 대사관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다케시마와 일본해에 관한 배너. 바로 위쪽에 독도와 일본해에 관한 정보 제공이라는 배너도 함께 배치된 모습(), 인도네시아 일본 대사관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다케시마와 일본해에 관한 홍보 배너().©아산톱뉴스

 

독도와 동해를 전 세계에 꾸준히 알리고 있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일본의 각 나라별 대사관 홈페이지에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표현)‘일본해를 배너로 홍보 중이라고 7일 밝혔다.

 

서 교수팀은 해외에 거주 중인 네티즌들의 제보로 인지한 후, 먼저 G20에 속한 18개 국(독일 의장국, 일본은 제외)의 일본 대사관 홈페이지를 상세히 조사했다.

 

그 결과 일본 대사관 홈페이지 첫 화면에 독도와 일본해를 배너로 홍보 중인 나라는 러시아, 영국, 독일, 프랑스, 중국, 인도, 브라질, 호주 등 14개 국으로 드러났다.

 

또한 독도 배너만 있는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2개 국이고, 일본해 배너만 있는 나라는 미국이며, 독도 및 일본해 배너가 모두 없는 나라는 캐나다가 유일했다.

 

▲ 배너 클릭 시 연결되는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의 독도(좌)와 일본해(우)에 관한 홍보 페이지. 현재 10여 개 이상의 외국어로 소개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이번 결과에 대해 서 교수는 배너를 클릭하면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로 연결돼 10여 개 외국어로 된 독도에 관한 억지주장들을 세계 네티즌들이 믿을까봐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외무성뿐만이 아니라 내각관방에서 제작한 독도 왜곡 영상, 시마네현에서 제작한 SNS 독도강치 왜곡 광고 등 최근 일본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독도왜곡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일본의 독도왜곡 홍보에 대응만 하는 기존의 방식을 넘어, 이제는 전 세계 네티즌들에게 전방위적인 독도 홍보가 필요할 때라며 실효적 지배를 하고 있는 우리만의 문화콘텐츠를 결합해 꾸준히 독도를 홍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사입력: 2020/09/07 [13:1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