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이색 중국음식문화 수업 눈길
중국학과, 체험수업 월병 만들어 추석선물까지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빚은 월병(月餠)’은 대학 인근지역 방과후 중국어수업공부하는 인근 초·중생들에게 추석 선물로 전달

 

▲ 지난 23일 오전, 중국학과 중국음식문화 실습수업에서 대면강의로 참여한 학생들이 ‘월병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35명의 전체 수강생 중, 1/3 학생인 11명의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임상훈 교수가 월병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며 진행된 수업은 모든 과정이 줌(ZOOM) 화상 수업을 통해 비대면 수강생들에게도 실시간으로 전송됐다.     © 아산톱뉴스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는 지난 23일 오전 중국학과 전공수업인 중국음식문화 시간을 활용 월병을 빚는 이색 수업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업은 우리의 고유명절 추석을 앞두고 중국문화의 이론과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을 통해 수업에 대한 효과는 물론, 한국과 중국문화의 차이에 대한 비교에서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소재로 월병을 직접 만드는 체험수업이 진행됐다.

 

이날 수업에서는 11명이 3개 실습조로 나누어 각각 사과, 파인애플, 고구마로 소를 만들어 월병을 만들었다, 음식조리를 해본 경험이 적은 학생들이 다수라서 완성도가 높은 음식을 만들기 보다는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직접 만들기 때문에 직접 참여에 의의를 두었고, 매우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가 곳곳에서 연출됐다.
 

수업에 참여한 최진웅(24·중국학과 3) 씨는 비록 1/3의 수강생만 참석해 모든 학우들과 함께 한 실습수업은 아니었지만, 오랜만에 동기 후배들과 함께 수업을 듣게 되어 감회가 남달랐다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도 제한된 상황이라, 평소에는 쉽게 접하지 못하는 중국음식을 직접 만들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추석을 앞두고 중국의 월병을 만들면서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또 이한솔(21·중국학과 2) 씨는 학교에서 직접 월병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없는 동기들에게, (ZOOM) 수업으로도 충분이 이해하고 전달될 수 있도록 교수님의 안내에 맞춰 차근차근 체험에 임했다다음 주가 추석인데, 집에서 송편을 빚을 때 큰 도움이 될 것 같고, 가족들에게도 월병 만드는 법도 소개해주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완성된 월병(月餠)’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공자아카데미에서 진행되던 방과후 중국어수업이 중지돼 아쉬워하는 인근 초·중생들에게 위로 차 특별한 추석선물로 전달할 계획이다.

    

▲ 지난 23일 오전, 중국학과 중국음식문화 체험수업인 월병만들기 수업을 진행한 임상훈 교수(가운데)와 참여한 학생들이 완성된 ‘월병’을 선보이     ©아산톱뉴스

 

이 소식을 접한 인근지역에 거주하는 방과후 중국어수업모임 학부모 대표인 이연희(·아산시 신창면 남성리 거주) 씨는 매주 금요일에 중국어를 배우면서 중국 문화, 역사에 대한 이해는 물론, 다양한 체험을 해오던 방과후 중국어수업 활동을 하던 우리 아이들(신창초 2, 신창중 8)이 코로나 감염병 때문에 중단돼 아쉬워하던 차에, 중국학과 교수님과 대학생 형, 누나들의 깜짝 추석 선물로 월병을 받게 됐다는 소식에 반가웠다한가위 월병이 위드(with) 코로나시대 또 다른 가교(架橋)가 돼 다시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에 모여서 월병이야기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감사를 전했다.

 

이번 수업을 담당하는 임상훈 중국학과 교수는 월병은 중국 중추절에 중국인들이 가족들과 함께 둥근 달을 감상하며 꼭 먹어야 하는 전통 음식이지만, 다가오는 추석을 기념하고 중국의 음식과 그와 관련한 문화에 관한 이론 내용을 학습하는 특별한 수업이라며 월병 만들기를 통해 코로나19라는 상황 속에서도 보이지 않는 스트레스를 수업 중에는 잠시 잊고 기분 좋게 최대한 안전에 유의하며 대면 수업을 진행하자는 취지에서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번 수업을 계획하면서 조리도구나 화기로 인한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많이 망설였다실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진심으로 재미있어 하는 모습을 보면서 결과적으로는 보람도 효과도 크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생각해서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월병은 중국의 명과(銘菓)’, 음력 815일 추석날 밤 월병을 빚어 먼저 달에 바친 다음, 친척·친지들에게 추석 찬품으로 선물한다.

 

중국 남송시대(南宋時代)’부터 전해지는 과자로, 음력 815일에 둥근 달의 모양을 상징해서 만든다. ·수박··감 등 둥근 과일과 함께 달에게 바쳤으며, 가까운 이웃과 서로 나누어 먹고 행복을 빌어주는 관습이 있었다. 재료로는 밀가루, 라드, 설탕, 물엿, 달걀, 팥소, 말린 과일, 둥근나무틀이 필요하다.

 

만드는 법으로는 밀가루에 라드·설탕·물엿·달걀 등을 섞어 뜨거운 물로 반죽해서 껍질을 만들고, 안에 팥소 또는 말린 과일을 넣은 다음 무늬가 있는 둥근나무틀에 끼워서 모양을 만든다. 마지막으로 표면에 광택을 내는 액(난황·설탕·캐러멜 등으로 만든다)을 바르고 굽는다.

 

지금은 중국의 명과로 시판되고 있는데, 주로 추석(중추절)’ 직전에 만들며 추석이 지난 뒤에는 그다지 만들지 않는다. 중국의 전통 과자이지만 연회식단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광둥(廣東) 지방과 홍콩에서는 특별히 추석에 한해서 월병을 만들어 시판한다.


기사입력: 2020/09/24 [15:15]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