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대, 네바다주립대학교와 ‘미생물 유전체 분석’ 공동 연구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이달부터 선문대 석·박사생 미국 네바다주립대학교에 파견돼 6개월 이상 공동 연구 진행

- 바이오 빅데이터 융복합 분야의 핵심 인재 양성 기대

 

▲ 이달부터 선문대 석·박사생들이 미국 네바다주립대학교에 파견돼 6개월 이상 ‘미생물 유전체 분석’에 대해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 아산톱뉴스

 

선문대학교(총장 황선조)가 극지연구소, 네바다주립대학교, 네바다 사막연구소와 공동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환경 정화 관련 미생물 유전체 분석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선문대는 지난 5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의 글로벌 핵심인재 양성지원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보통신기술(ICT) 중 유망 기술 및 혁신 성장 선도 기술 분야의 석·박사급 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선문대는 사업의 일환으로 미생물 게놈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AI 기반 환경 ICT 융합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로 4개의 기관 및 대학과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이달부터 6(선문대 5, 극지연구소 1)이 미국 네바다주립대에 6개월 이상 파견돼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이들은 현지에서 환경 정화 관련 미생물 유전체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전자 클러스터링 및 예측 연구 선별된 효소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기능별 분류를 위한 딥 러닝 모델 연구 청정 지역-오염 지역, 극지-사막의 미생물 간 비교 및 유전체 패턴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한다.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네바다주립대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해 있으며, 2018년 카네기 분류 전미 상위 3%에 해당하는 대학으로 게놈/단백질 시퀀싱, 다중체학, 메디컬 이미지, EMR 등의 데이터를 활용한 딥 러닝 관련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 수행하고 있다.

 

선문대는 이번 연구가 작년 선정된 바이오 빅데이터 기반 충남 스마트 클린 전문인력 양성4단계 BK21 사업의 후속연구로서, 기술 선도국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동 연구에서 인턴십까지 다양한 경험을 습득할 것이라 밝혔다.

 

사업 연구 책임자인 김정동 교수(컴퓨터공학부)이번 연구가 4단계 BK21 사업단과 연계해 시너지 창출을 위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이 진행될 것이라며 향후 선문대 대학원생이 바이오 빅데이터 융·복합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선문대는 올해 5글로벌 핵심인재 양성지원 사업에 선정되면서 20224월까지 총 5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 받는다.


기사입력: 2021/08/11 [14:0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아산 음봉농협, 호서대 대학생과 농촌 봉사활동 적극 추진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