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22개국 애플 아이폰 지도에는 '독도'가 없다"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전 세계에 독도를 널리 알려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전 세계 22개 국 애플 아이폰 지도에는 '독도'(Dokdo) 표기가 안 돼 있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일본의 독도 도발이 심해지는 가운데 서 교수가 자신의 SNS를 통해 팔로워들에게 자료 조사를 요청했고, 미국, 프랑스, 이집트, 필리핀 등 22개 국 한인 누리꾼들이 제보에 동참한 결과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제보받은 22개 국 애플 아이폰 지도에는 독도 표기가 아예 없으며, 한국에서만 '독도'가 올바로 나오고, 일본에서는 일본이 주장하는 '竹島'(다케시마)로 표기됐다"고 전했다.

 

미국의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는 한국의 울릉도, 일본의 오키제도만 표기하고 '독도'는 표기하지 않았다.    © 아산톱뉴스
▲ 영국의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는 한국의 울릉도, 일본의 오키제도만 표기하고 '독도'는 표기하지 않았다.     © 아산톱뉴스
한국의 애플 아이폰 지도에서만 '독도'로 표기하고 있다.    © 아산톱뉴스

 

2019년 서 교수는 같은 방식으로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구글 맵스'에 관한 독도 표기 제보를 26개 국 한인 누리꾼들에게 받았다.

 

그 결과 26개 국 구글 맵스에서는 독도가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됐고, 한국 내에서만 '독도'로 정확히 표기됐으며, 일본 내 검색에서는 '다케시마'로 나왔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구글 맵스에서 독도가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된 것을 '독도'(Dokdo)로 바꾸기 위해 지난 3년간 꾸준히 구글 측에 항의를 해 왔지만 아직까지 수정되진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하루에 수십억 명이 검색하고 이용하는 구글과 애플에서 독도 표기가 잘못돼서 나오고, 아예 표기가 되지 않는다는 건 큰 문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서 교수는 "조만간 독도 지명에 관한 새로운 자료를 만들어 애플과 구글 측에 시정을 요구하는 항의 메일을 보낼 예정이며, 바뀌는 그날까지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사입력: 2022/08/25 [15:3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