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아산시장애인복지관, 물리재활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다!
박종수 씨의 이야기
 
아산시장애인복지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시장애인복지관 전경.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장애인복지관은 아산지역의 장애인들에게 각종 상담 및 치료, 교육, 직업, 사회심리 등 장애인의 지역사회생활에 필요한 종합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 있는 삶을 살아가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여 자립하도록 지원하는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이다.

 

이 글을 통해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인 아산시장애인복지관의 물리재활실을 이용하면서 삶의 많은 변화가 생긴 박종수(가명·22)씨의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종수 씨가 처음 복지관을 찾은 건,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2002년으로 종수 씨 어머니는 생후 2년이 되었음에도 아직 제대로 앉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아들의 재활을 위해서였다.

 

어린 종수 씨가 재활서비스를 받기 위해 복지관을 방문했을 당시 종수 씨는 뒤집기나, 배밀이로 이동하는 정도의 수준으로 재활을 통해 걷을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심한 장애를 갖고 있었다.

 

복지관에서는 이런 종수 씨의 재활을 돕기 위해 바로 재활계획회의를 진행하였고, 회의 결과, 우선 종수 씨에게 물리재활 서비스를 진행하여 신체기능을 끌어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재활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졌다.

 

이를 바탕으로 재활실에서는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물리치료사와 함께 단계별로 재활훈련을 진행하게 된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어야만 일상생활이 가능했던 종수 씨는 물리재활을 실시한 후 큰 성과가 보이지 않자 재활을 그만두겠다며 복지관에 나오지 않았던 순간도 많았다.

 

하지만 물리치료사와 부모님의 끈질긴 설득으로 다시 재활서비스를 꾸준히 받게 되어 이제는 휠체어나 보행 보조기구를 사용해 스스로 이동하고 걷기도 하며 혼자서도 일상생활을 척척 해내고 있다.

 

이제 어엿한 어른이 된 종수 씨는 특수학교 전공과에 다니면서 제조업과 관련된 직업을 갖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취업하여 부모님에게 멋진 아들이 되고 싶다는 종수 씨!

 

이런 종수 씨에게 부모님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며 삶에 최선을 다하는 종수는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멋진 아들이라며 뿌듯해 하신다.

 

종수 씨는 오늘도 아산시장애인복지관 물리치료사와 함께 근력운동과 보행 훈련을 하며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산시장애인복지관은 종수 씨가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응원하며 함께할 것이다.

 

물리재활실 이용을 원하는 장애인은 아산시장애인복지관 물리재활실에 문의(041-545-7727)하면 된다.


기사입력: 2022/09/07 [16:0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