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토정비결 축제’ 개최
‘2022년 마을축제 명소화 지원사업’에 선정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조영출가요제.     © 영인면종합정비사업추진위원회

 

충남 아산시 영인면(면장 유해조)에서 지난 12022마을축제 명소화지원사업으로 선정된 1회 토정비결 축제가 영인면종합정비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김종욱) 주관으로 열렸다.

 

축제는 지역의 역사·문화 인물 학술대회1회 조영출 가요제’, 그리고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각종 체험 부스가 운영됐다.

 

오전에 진행한지역의 역사·문화 인물 학술대회는 토정관(관장 김종욱)에서 70여 명의 인사가 모인 가운데 성황리에 치러졌다.

 

이번 학술대회는 옛 아산현 지역의 역사·문화 인물 가운데 귀산 김구 선생과 토정 이지함, 김옥균, 조영출 4인의 인물에 대한 발표와 이러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해 지역발전을 이룰 것인가? 라는 주제로 이뤄졌다.

 

첫 발표에 나선 단국대 이정주 교수는儒家師表김구(金鉤, 1379~1462)라는 주제로 발표하면서 귀산 선생의 삶과 관직 생활 특히 세조 6년 아산현이 황효원의 잘못된 인식으로 인해 혁파되었을 때 고신을 박탈당하면서까지 이를 복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 토정홀 학술대회에 참여한 시민들.     © 아산톱뉴스

 

강원대 유춘동 교수는토정 이지함의 경세사상은 조선의 국부론으로서 이지함은 사회개혁을 위한 정치·행정가이자, 사회복지의 효시라며 시대를 앞서간 경세사상가, 부국강병책을 제시한 선구자라고 평했다.

 

순천향대학교 아산학연구소장인 박동성 교수는 비운의 혁명가 김옥균 다시 보기 일본에서의 행적과 평가를 중심으로주제로 주로 일본에서의 행적과 김옥균을 대하는 일본의 당시 상황을 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조영출 선생의 사위인 주경환 선생은 장인의 작품세계와 삶에 대해 설명하며 어쩔 수 없이 시행된 일부 친일 작품과 월북에 대해 주민과 국민에게 용서를 구하는 사과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마지막으로 전 충남 마을만들기지원센터장을 지낸 일소공도협동조합의 소장을 맡고 있는 구자인 박사는 행정의 최소단위인 읍·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주민자치회의 대표성과 지속적인 학습을 통한 역량강화와 토론을 통합 합의로 의견을 모아나가는 숙의민주주의의 접목으로 실질적인 협치를 주문했다.

 

종합토론에서 김종욱 토정관장은 지역의 자원을 미래 먹을거리로 삼기 위해서는 현재의 자원을 파악하고 정리해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가 중요하다토정의 국부론은 현장에서 얻어진 관찰과 애민 정신의 고민 속에 나온 것으로 이는 아담 스미스가 고령의 어머니가 해주신 밥을 먹으며 책상에 앉아 쓴 것보다 200년 앞선 소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영인면행정복지센터에서 1회 조영출 가요제가 열렸다. 가요제는 조영출 선생의 작사로 된 곡을 출연하는 가수들이 진행됐다.

 

조영출 선생은 영인산 아래에서 출생해 이름이 영출이라 했으며, 김다인, 금운탄, 이가실, 조명암 등의 필명으로 선창, 꿈꾸는 백마강, 서귀포 칠십리 등 600여 곡 이상의 노랫말을 지었다. 일제 강점기 빼어난 문학적 감성을 노랫말에 담아 민족의 슬픔을 달래준 한국 가요 시의 시성으로도 불린다


기사입력: 2022/10/04 [19:3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