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3일간의 조선시대 여행에 관광객들 매료
아산시 제13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성황리 끝나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광고

▲ 짚풀문화제 행사장을 찾아 조선시대 과거시험인 '향시' 체험을 하고 있는 외국인들.    © 아산톱뉴스

아산시가 지난 19일∼21일까지 3일간 송악면 외암리 민속마을 일원에서 개최한 ‘제13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가 전국적으로 관광객이 몰린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 행사는 아산시 주최, (재)아산문화재단·외암민속마을보존회 공동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조상의 슬기와 숨결을 찾아서’, ‘도깨비야 놀자!’란 슬로건으로 열렸다.

500여 년 전 전통가옥이 그대로 보존된 시골전통마을의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으로 많은 관람객들이 쉽게 접근하고 흥미롭게 축제를 즐기는 대축제의 장이 됐다.

의식행사인 개막식과 폐막식은 축하공연과 대동놀이는 관람객의 흥을 돋았으며, 신명나는 소리가 청청한 가을하늘을 덮었다.

축제성 강화와 흥미 유발을 위해 권선징악의 상징이자 우리 조상의 슬기와 해학을 엿볼 수 있는 ‘도깨비’ 아이템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즐거움을 더했다.

아이들은 상상 속의 도깨비 그리기 및 만들기, 도깨비 지점토 만들기, 도깨비 가면 만들기, 짚풀공예 체험, 짚풀놀이터, 도깨비집 체험으로 즐거운 한때를 가족과 함께 보냈다.

특히 전통성년례, 전통혼례, 전통상례, 전통제례, 과거시험, 전통굿, 초가이엉잇기 등 재연행사는 관람객들에게 타임캡슐을 타고 옛 외암골에 온 듯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각종 매체 취재진들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과거시험에 응시한 외국인 대학생 바바라(여·23·순천향대학교 아시아학 과정) 씨는 “한국의 시골전통마을 외암골 가을경관과 전통행사 재연으로 마치 타임캡슐을 타고 옛 조선시대로 온 것 같다. 과거시험 ‘향시’ 체험도 해봤다”며 “장원급제까지 해 매우 흥미롭고 즐겁다”고 말했다.

또 전래동화 속의 혹부리 영감, 상상속의 캐릭터 도깨비, 지조의 여왕 성춘향과 심술궂은 놀부 등의 캐릭터로 분장한 배우들이 마을 곳곳을 돌아다니며 관람객과 어울리는 조선 캐릭터 퍼포먼스도 마련돼 관람객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다.

시연행사로 전문가 짚풀 공예, 조청 및 강정 만들기, 전통주 만들기로 주부들의 시선을 끌었다.

이 외에도 외암민속마을 주민들은 민속놀이, 떡메치기 체험, 천연염색 체험, 다듬이 체험, 다도 체험, 다식 체험, 다슬기 잡기, 메주 만들기, 화톳불 체험, 물레방아 체험, 탈곡 체험, 섭다리 체험을 곳곳에서 선보여 가족단위 관람객은 화목한 한때를 보냈다.

이번 행사는 ‘관혼상제’ 전통을 계승하고 ‘짚과 풀’ 자연을 이용해 살아온 우리 조상의 슬기와 지혜를 직접 체험하는 유일한 전통문화행사로 평가 받았다.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     © 아산톱뉴스

기사입력: 2012/10/22 [19:02]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충남도 “의대정원 증원 환영”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