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 “유류피해, 삼성책임 적극 물을 것”
 
심규상 기자(오마이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안희정 충남지사.     © 오마이뉴스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달 30일 서해 유류사고 피해 배보상 문제와 관련 “주민들의 피해 구제를 위해 사건 당사자인 삼성의 책임을 적극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충남도청 출입기자들과 가진 브리핑을 통해 “어제 서해안 허베이스피리트호 사건에 대한 국회 특위의 논의가 있었다”며 “국제사정재판이 끝나고 국내 재판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본격적으로 삼성이 나서야 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전날 국회 특별위원회에서 여야 의원과 정부, 충남도 그리고 주민, 삼성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한 것과 관련 “국회 특위 의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주민들이 요구했던 5000억 원의 지역발전기금 등 삼성의 책임 있고 전향적인 대안이 이 테이블에서 논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에 대해서도 “태안을 중심으로 충남 서해안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정부의 특별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며 “국제 사정재판과 국내 재판을 통해 피해를 구제받지 못한 주민들에 대한 구체적인 예산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는 “지역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은 광특회계에 미루고 구제받지 못한 지역 주민들의 피해는 예산대책을 세워놓지 못한 정부의 태도는 유류피해 특별법 정신과도 배치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재판부로부터 피해주민의 피해입증을 좀 더 폭넓게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 가해자인 삼선과의 협상과정에서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성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해안 기름유출사고에 대한 IOPC 국제손해사정 결과 주민들이 신청한 피해금액 1조2875억 원 중 현재까지 인정된 액수는 5.5%인 716억 원에 불과하다. 

기사입력: 2012/11/02 [01:2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