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교장도 처음 듣는다는 ‘학부모진로아카데미’에 관심 집중
아산시, 내고장 학교보내기운동에 다각적 노력
 
아산톱뉴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 아산톱뉴스

“‘학부모진로아카데미’는 저도 처음 들어봅니다. 세상이 바뀌고 있고, 우리는 바뀌지 않고 있어 자녀 진로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위해 전 부모가 이 강의를 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충남 아산 소재 온양신정중학교 오영순 교장이 학부모진로아카데미 강의에 앞서 학부모들에게 한 인사말이다.

아산시가 지역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자체에서 아마도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학부모진로아카데미의 열기가 뜨겁다. 더욱이 학교별로 3회에 걸친 강의에는 회가 더할수록 교육이 좋다는 소문을 들은 학부모의 참석이 늘고 있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학부모진로아카데미를 직접 수강해보니 그 열기를 직접 느낄 수 있다. 오후 7시 첫 시작 시 강의실 좌석이 채워졌고, 20분후에는 예정된 인원보다 훨씬 많은 학부모가 참석해 뒤에 서서 강의를 듣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진행은 해당 학교 교장의 인사말이 끝난 후 일선 고등학교 진로 담당 교사가 실례를 들면서 고등학교 선택기준, 변화하는 입시에 대응하는 방법, 지역의 교육환경을 잘 활용할 시 대입에 유리한 점, 지역을 벗어났을 때 불리한 점, 지역학교 진학해 성공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강의를 했고, 대학입시 전문 연구소 강사가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준비, 학습자가 해야 할 일, 효율적인 학습법, 창의적 체험활동 등의 서류작성법에 대해 강의가 이뤄졌다.

학부모 진로아카데미는 지난 4월 관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총10개 학교를 선정했고, 일상에 바쁜 학부모들을 위해 학교별로 대부분 방과 후 저녁시간인 오후 7시에서 오후 9시에 운영되며, 강의 시간은 학교당 2시간씩 총 3회를 집중적으로 운영해 지금까지 연인원 1500명의 학부모가 참가 신청을 해놓은 상태다. 1회차는 우리나라 교육정책 변화의 올바른 이해와 내 자녀 진로 및 진학 설계, 2회차는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 대한 서류작성 방법과 우리지역 학부모의 자녀 학교보내기 성공사례, 3회차는 효율적인 학습법과 학습 환경 만들기 주제로 운영한다.

시는 교육을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진로와 진학에 대한 컨설팅을 학부모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해 아산교육의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체 대학 모집인원의 감소로 경쟁률은 높아졌으나 내신 비중이 큰 수시모집 비율이 증가해 관내고교 진학이 대학합격에 유리하고, 아산시 미래장학회 장학금을 고등학생 최고 300만 원, 대학생 최고 연 500만 원 등을 지급하고 있다.

특히 아산스마트 스쿨운영으로 수준별 교과심화학습, 학습메니지먼트, 창의적 체험활동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고교학력신장 사업 지원으로 명문고육성, 논술교육, 기초학력 증진, 진로활동 프로그램 운영 지원 등 내고장학교보내기운동에 시에서 전폭 지원하고 있다.

▲     © 아산톱뉴스

아산의 최근 5년간 수도권 4년제 대학 합격현황은 2010년 160명, 2011년 316명, 2012년 453명, 2013년 505명으로 금년 주요대학별 합격 현황은 서울대 6, 연세대 18, 고려대 19, 서강대 9, 성균관대 12, 한양대 36, 중앙대 37, 이화여대 16, 서울시립대 15, 경희대 49, 한국외대 28, 인하대 29, 동국대 17, 경찰대 4, 사관학교 8, 포스텍 1, 유니스트 3, 한예종 1명 등이다.

시가 ‘내고장학교 다니기운동’으로 추진하는 금년 주요 사업은 고입설명회 4회/1600명, 아산시 미래장학금 지급 555명/9억8000만 원, 고교학력 증진프로그램 지원 8개고교/4억4000만 원,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운영 10개교/3000만 원, 교육환경 개선사업 지원 21건/12억4000만 원, 아산스마트스쿨 운영 250명/7억 원이다.

복기왕 아산시장은 “아산시의 도시경쟁력 중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교육분야로, 중등교육 분야의 경쟁력을 보고 젊은 세대들이 주거지를 결정한다는 생각에 도시경쟁력의 핵심요소인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3/05/27 [22:42]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