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예총, 비위 문제로 ‘시끌’
공금 횡령 및 허위 공문서 행사 의혹 불거져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예총이 공금 횡령 및 허위 공문서 행사 의혹 논란으로 물의를 빚고 있다.     © 아산톱뉴스

 

(사)한국예술인총연합회 충남지부 아산시지회(이하 아산예총)가 비위 문제로 물의를 빚고 있다.

 

공금 횡령 논란 및 허위 공문서 행사 의혹에 휩싸여 내부 간 불신과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

 

한국예술인총연합회(이하 한국예총)는 2016년 ‘제33차 전국대표자대회’ 개최지로 아산을 선정하고 지난해 9월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행사를 진행했다.

 

전국대표자회의는 전국 지회장 등 임직원들의 단합과 단결을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선발된 지자체의 관광지 등을 둘러보고 문화예술 발전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일부 회비까지 걷어 진행하고 있다.

 

공식적인 회비는 참석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에 의해 마련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전국대표자대회를 치르는 지부 및 지회에 ‘행사지원비’란 명목으로 지원된다.

 

지난해의 경우 행사지원비는 충남지부와 아산지회에 각각 250만 원씩 지원을 계획했으나, 충남지부에서 모두 아산지회에 지원해달라고 요청해 아산예총 계좌로 500만 원이 지원됐다.

 

그러나 이후 아산예총 총회 과정에서 회계처리에 500만 원의 ‘행사지원비’가 누락되자 일부 임원들이 이의를 제기하면서 ‘공금 횡령’ 논란이 불거졌다.

 

한 임원에 따르면 “전국대표자대회를 아산에서 개최하는지조차 몰랐다 나중에 들었는데, 500만 원을 지원받았음에도 누락해 이의를 제기하자 지회장은 ‘행사 사전 경비로, 공금이 아닌 개인적으로 받은 것’이라고 발뺌하다 ‘공금으로 아산예총 통장에 입금됐다’는 사실을 한국예총이 유권해석 하고 나서야 ‘채워 넣으면 그만 아니냐’며 적반하장의 행동을 보이고 있다”고 발끈했다.

 

덧붙여 “다방면에서 확인한 결과 아산예총 통장으로 입금 받은 후 지회장 개인 통장으로 이체해 사용됐다. 명백한 공금 횡령”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이사회에서 의결되지 않은 새로운 안건이 포함된 ‘감사보고서’가 총회 때 보고되는 일까지 발생해 ‘허위 공문서 행사’ 의혹까지 일고 있다.

 

총회에 앞선 지난 2월7일 이사회의에서 의결된 감사보고서가 2월15일 총회에서는 새로운 안건을 포함시킨 감사보고서로 뒤바뀌어 공표된 것으로, 공금 횡령 논란이 불거지자 사태 수습용으로 둔갑시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크다.  

 

취재 결과 감사보고서에 새로 기재된 안건은 한국예총 전국대표자대회의 사전경비 500만 원에 대해 재감사 결과 지출에 이상이 없다는 것과 문화체전사업 시 체험부스 운영에 따른 체험료 중 일부 현금 거래를 사랑의열매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는 내용으로 투명성을 확보했다는 보고서다.

 

이와 관련 아산예총 한 임원은 “이사회 의결을 득하지 않고 제멋대로 허위 공문서를 총회에서 공표한 것은 공금 횡령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모략”이라며 비판했다.

 

이 같은 사태가 발생하자 일각에서는 문화예술활동에 한 해 약 5억 원의 보조금을 집행하는 아산예총에 대해 공식적인 외부감사로 각종 의혹들을 명백히 밝혀 회원들 간 불신과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이에 대해 아산예총 관리부서인 시 담당자는 “공금 횡령 민원 건은 시 보조금이 아닌 법인 자체적 자금을 사용한 문제로, 최근 한국예총에서 감사 성격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확인했다”며 “한국예총의 조치(감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를 취재하는 기자들은 지회장을 만나 이번 사태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확인키 위해 아산예총 사무실을 방문했으나 만나지 못했고, 이후 수차례에 걸쳐 전화연락을 시도했지만 연락이 되지 않았다.


기사입력: 2017/03/21 [21:32]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