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만두’ 중 하나… CNN, 韓 ‘김치만두’ 선정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김치만두’를 소개하고 있는 CNN 기사 캡처 화면.  © 서경덕

 

전 세계에 한식을 널리 알려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최근 미국 CNN이 세계 최고의 만두 중 하나로 한국의 김치만두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28(현지시간) CNN은 여행 분야 특집 기사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만두35가지를 소개했는데, 그중에 한국의 김치만두도 꼽았다.

 

CNN김치만두에 대해 중국이나 일본의 만두보다는 중앙아시아의 만티(Manti)를 더 닮았다고 평가했다.

 

특히 한국인들은 만두에 김치를 잘게 썰어 채워 넣는다고 설명하면서 김치는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라며 한국인이 김치만두를 발명하게 된 건 어찌 보면 불가피한 일이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이번 CNN 기사는 중국의 '김치공정'에 대응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좋은 증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몇 년 전 부터 중국은 한국 김치가 중국의 파오차이에서 유래했다며 김치공정을 꾸준히 펼쳐왔다.

 

이에 그는 김치만두를 설명하면서 “‘김치는 한국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음식이라고 소개한 건 CNN도 한국의 김치 문화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부터는 김치뿐만 아니라 김치만두, 김치볶음밥, 김치말이 국수 등 한 끼의 식사가 가능한 김치 관련 한식 메뉴를 세계인들에게 널리 알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뉴욕타임스, 뉴욕 타임스스퀘어 등에 김치 광고를 꾸준히 게재했고, 한류스타와 함께 김치의 문화 및 역사를 전 세계에 알리는 다국어 영상도 제작한 바 있다.


기사입력: 2024/04/01 [13:5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