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 4개 의료원 행정사무감사 돌입
의료원 경영적자 해결방안 및 의료인력 수급 대책 방안 마련 당부
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식장 운영 및 장애인 의무고용율 개선 필요성 지적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복지환경위원회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천안의료원).  © 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김응규)는 지난 13일 천안의료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의료원 환경 및 만족도 개선을 통한 경영 효율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김응규 위원장(아산국민의힘)민간과 같은 방식으로 현재 공공의료원의 경영 적자를 극복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정부 차원의 해결이 절실한 시점이므로 이를 위해 목소리를 모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더욱 어려워진 공공의료원의 현실이 개선돼 지역 간 의료 격차를 해소하는데 앞장설 수 있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방한일 위원(예산국민의힘)취약계층 의료비지원사업이 사업비 부족으로 4월부터 의료비 지원이 끊긴 것으로 보이는데, 본 사업이 원활히 지원될 수 있도록 의료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기관으로서의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또한 공공기관으로서 장애인 의무고용률이 낮음을 지적하고 내년부터는 3.8%로 장애인 의무고용률이 상향되는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어렵겠지만 장애인 수준에 맞는 일자리를 만들어 채용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양경모 위원(천안11·국민의힘)은 수술실 CCTV 설치 의무화 시행과 관련해 수술실 CCTV 설치로 인해 의료진의 부담이 있을 수 있겠으나, 도리어 환자를 위한 의료진의 노력을 입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수술실 CCTV 의무화 시행의 가장 중요한 사항은 보안 관리라며 의료원 CCTV 정보의 보안 강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적했다.

 

김선태 위원(천안10·더불어민주당)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증장애인 생산품 우선구매 비율이 매우 저조하다고 지적하며 장애인 배려 정책의 일환인 만큼 해당 생산품 우선 구매를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천안지역의 시각장애인 복지관, 사할린 어르신 등을 위해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시행해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할 것을 제안했다.

 

이연희 위원(서산국민의힘)1회용품 없는 친환경 장례식장 운영과 관련 지난 2022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이나, 보건복지부 e-하늘장사정보시스템에는 여전히 1회용품 품목과 가격이 고지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례식장 내 1회용품은 상주의 직장이나 상조회 등을 통해 제공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전홍보가 중요하다도내 기업체, 전국 대기업 등에 다회용품 사용 장사시설 안내임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철수 위원(당진국민의힘)공공의료원장은 공공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공공의료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병원 운영에 반영해야 한다, 원장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참여해 경영에 필요한 부분을 얻을 수 있도록 당부했다.

 

또한 현재 경영난을 겪고 있으나 의료인력 부족에 따른 신규 의료인력 확보가 중요해진 만큼 기존 인력의 근속의지를 제고하는 것도 중요해졌다노력과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 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역설했다.

 

정병인 위원(천안더불어민주당)천안의료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의료인력확보와 처우개선에 있어 간호사분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의사뿐만 아니라 간호사 수급도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지난번 복지보건국 행감에서 지적한데 이어 천안에서 어린이 병원을 특화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언급하며 소아청소년과를 진료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지만, 특화된 사업으로는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복지환경위원회는 오는 15일까지 공주의료원, 홍성의료원, 서산의료원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기사입력: 2023/11/14 [18:19]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