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GTX-C 천안·아산 노선연장으로 균형발전 앞장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신한철 의원 요청 ‘GTX-C 노선 천안·아산 연장 추진을 위한 의정토론회개최

- “노선연장은 수도권과 접근성 향상, 지역균형발전에 시너지 효과 가져올 것

 

  © 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노선 천안·아산지역 연장 추진을 통해 수도권과 충청권의 접근성 향상과 지역 균형발전 기반 다지기에 앞장서고 있다.

 

도의회는 21일 천안축구센터에서 신한철 의원(천안국민의힘)의 요청으로 ‘GTX-C노선 천안·아산 연장 추진을 위한 의정토론회를 열고, GTX-C노선 천안·아산 연장 운행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추진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는 충남도의회 신한철 의원이 좌장을 맡고, 남서울대학교 김황배 교수가 주제 발표를 했다. 이와 함께 신범철 ()국방부 차관, 맹명호 GTX-C 천안노선 연장 민간 추진위원장, 윤여권 충청남도 도로철도항공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황배 교수는 ‘GTX-C 노선 천안·아산 연장 운행의 타당성과 성공적인 추진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GTX-C 천안아산 연장 운행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로 충남 지역 생산유발효과 4,589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951억 원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직접고용효과는 1920, 간접고용효과는 1591명으로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성장에 큰 기대가 된다고 피력한 뒤 이를 위해 지속적인 현안 사항 건의와 연장 운행에 대한 사입비 분담을 구체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며 노선연장 대책 방향을 밝혔다. 

 

토론자들도 노선연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먼저 맹명호 위원장은 “‘천안역 개량사업천안역세권 혁신지구 재생사업이 천안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니, 이와 연계한 GTX-C노선 연장은 지역발전의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범철 차관은 사업을 시행하는 데 시민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이라며 여야를 떠나 천안시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공유하고 시민과 소통하며 성숙한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제안했다. 

 

윤여권 과장은 “GTX-C 노선 연장이 민선 8기 김태흠 도지사의 대표 공약인 만큼,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시행으로 경제성정책성 등 사업의 타당성을 확보하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국토교통부국회지방의회기초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천안·아산 노선연장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신한철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GTX-C 노선 천안·아산 연장에 한 발짝 더 나아갔다고 생각한다우리 충남이 더 적극적으로 GTX 노선연장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더 나아가 노선이 개통되는 그날까지 함께 머리를 맞대어 성공적인 결과를 이룰 수 있도록, 본 의원을 포함한 모든 공직자 및 관계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사입력: 2023/11/21 [14:26]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