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만조력댐 건설반대 목소리로 아산이 ‘들썩’
각계각층, 성명 발표하고 반대 의사 강력 천명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만조력댐건설반대 범아산시민대책위원회’가 22일 오후 1시 아산시청에서 출범식을 갖고 아산만 조력댐 건설을 강력하게 반대했다.     © 아산톱뉴스

최근 아산의 최대 이슈로 자리 잡고 있는 ‘아산만조력댐 건설’과 관련해 아산 전역에서 강력한 반대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이 같은 반대 움직임에는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아산시와 아산시의회 등 아산시 전역 각계각층에서 참여하고 있다.

건설반대 범시민대책위 출범

“조력댐 건설은 아산의 바다 말살 정책이다.”

조력댐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단체로 구성된 ‘아산만조력댐건설반대 범아산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이춘석 외 3인·이하 범시민대책위)’가 22일 오후 1시 아산시청에서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움직임을 알렸다.

범시민대책위에는 민족통일아산시협의회, 바르게살기아산시협의회, (사)아산시번영회, (사)한국112무선봉사단, (사)해병대충남연합회 아산지회, 아산시농업인단체협의회, 아산시리통장연합회, 아산시민모임, 아산시새마을협의회, 아산시여성단체 협의회, 아산시의용소방대연합회, 아산시인권선교위원회, 아산시자율방범연합대, 아산시조류보호협회, 아산시주민자치협의회, 아산YMCA, 특수임무 수행자회, 인주 어촌계,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푸른아산21실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 아산지부, iCOOP아산YMCA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출범식에는 비가 오는 궂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아산지역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아산시의회 의원 등 각계각층에서 300여 명이 참여해 강력한 반대 의지를 다지고 천명했다.

범시민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재 한국동서발전과 대우건설은 아산만조력댐발전사업을 신재생에너지라고 선전하며, 주민설명회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그러나 아산만 조력댐 건설사업은 이들의 설명과는 달리 아산과 당진의 마지막 남은 갯벌을 훼손하고, 어민들의 터전을 빼앗을며, 생물다양성과 습지보호라는 국가정책과 국제협약을 무시한 대규모 삽질 토목사업일 뿐”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어 “아산만 조력댐 건설로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아산시와 지금까지 어떤 협의 과정도 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아산의 바다를 없애는 사업들이 계획된 것에 아산시민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성토했다.

▲     © 아산톱뉴스

이춘석 공동대표는 기자회견문 낭독을 통해 “아산만 일대의 갯벌은 1970년대에 완공된 아산호를 시작으로 삽교호, 남양호방조제의 건설로 인해 극심한 환경변화를 겪었다. 그 이후에도 평택, 당진의 항건설 및 공단조성을 위한 매립건설공사 등 연안해역의 대형 개발사업으로 인해 극심한 환경 훼손의 위기를 겪고 있다”고 타 지역의 피해 선례를 설명했다.

덧붙여 “더욱이 아산만 안에는 이미 삽교호방조제와 아산만방조제라는 거대한 규모의 방조제가 건설돼 있으며, 평택당진항 내항 공사로 인해 벌써부터 병목현상을 보이고 있어 농어촌공사는 침수피해 방지를 위해 아산만방조제 배수갑문 확장 공사를 벌이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력발전소라 자칭하는 조력댐을 건설하게 된다면 기존의 병목현상을 더욱 심화시켜 수해의 우려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고, 이는 곧 아산만을 둘러싼 아산과 당진, 평택의 해안지역 주민들이 일상적인 침수의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이춘석 공동대표는 또 “현재 아산만에 유일하게 남은 갯벌은 아산 걸매리 일대와 당진의 음성포구, 맷돌포는 얼마 남지 않은 어패류 산란 및 보육장소의 역할을 맡고 있는 해양환경적 가치가 매우 중요한 곳”이라고 강조한 뒤 “이럼에도 댐건설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각종 기후협약에 부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환경 관련 국제협약의 근본 취지를 부정하는 폭거이며, 재생가능에너지 의무할당제를 일거에 채우려는 동시에, 쉽게 공사를 수주하려는 건설업자들만의 야욕을 위한 무모한 ‘자연테러’”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범시민대책위는 끝으로 아산만 조력댐 건설이 마치 신재생에너지이며, 경제적인 에너지인 양 선전하며 추진하는 동서발전과 대우건설을 강력히 규탄하며, 아산만 조력댐 건설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국토해양부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에 대해 아산만의 생태적 가치와 재해방지, 주민생계 등을 위해 제3차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에서 아산만조력발전소를 완전히 배제할 것을 함께 촉구했다.

“백지화되는 그날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

▲     © 아산톱뉴스

조력댐 건설이 백지화되는 그날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것이 이들의 결의다.

범시민대책위는 향후 ▲조력댐 건설반대를 위한 시민홍보를 비롯해 건설반대 서명운동 ▲충청남도·충남도의회·국회의원 입장 확인 ▲각 정당 입장 확인 ▲조력댐 반대 충남, 전국 네트워크 구성 ▲인주면 갯벌 학교 및 갯벌 답사 프로그램 진행 ▲아산만 조력댐 지지 기관·정당 항의 방문 ▲아산·평택·당진·해양항만청 간담회 및 토론회 ▲공동대표단 평택해양항만청 항의 방문 ▲평택해양항만청 항의 집회 ▲아산만조력댐 건설 저지를 위한 단계적으로 강도 높은 투쟁을 진행·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논란을 빚고 있는 아산만 조력발전 사업은 아산만 해역인 충남 당진군 송악읍∼평택·당진항 서부두 2.49㎞를 댐으로 막은 뒤 254㎿(연간 발전량 545GWh) 규모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공유수면매립면적은 28만7937㎡다. 한국동서발전과 대우건설이 사업자로 선정돼 7834억 원을 들여 오는 201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민설명회 범시민대책위 반대에 부딪혀 ‘무산’

▲     © 아산톱뉴스

범시민대책위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건설사들의 행정절차 추진에도 제동이 걸렸다.

이날 오후 2시부터 주민설명회가 아산시청 시민홀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범시민대책위의 저지로 무산됐다.

일찍부터 시민홀을 점거한 범시민대책위는 건설사가 주민설명회를 열 수 없도록 제지했으며, 관계자들이 시민홀을 출입할 수 없게 자물쇠로 입구를 잠그고, 가로 막은 뒤 출입을 통제했다.

결국 건설사는 주민설명회를 열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아산시의회도 결의안 채택하고 항거에 동참

▲ 주민설명회가 열릴 예정이었던 시청 시민홀 입구를 점거하고 건설사 관계자들의 출입을 가로 막고 있는 범시민대책위 관계자들.    © 아산톱뉴스

아산시의회 아산만 조력댐 건설반대에 동참하고 나섰다.

아산시의회는 앞서 전날인 지난 21일 제148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장에서 결의문을 채택하고 건설반대에 대한 강력한 입장을 천명했다.

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아산만은 우리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문화유산이며, 생태자원의 보고이고, 지역공동체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며 “그런 아산만을 사전 한마디의 협의도 없이 2008년 9월부터 한국동서발전과, 대우건설에서 일방적인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우리 아산시를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크게 각각 다섯 가지의 예상 피해상황과 요구사항을 열거했다.

의회가 밝힌 예상피해 상황은 ▲집중호우 시 하천범람으로 인한 재해위험 가중 ▲조력댐 조지내, 아산호, 삽교호의 환경오염 가중 ▲아산시가 추진해오던 지역발전 기회 박탈 ▲생태계에 막대한 영향 초래 ▲아산만 조력발전댐의 전력생산량은 연간 545GWh로, 당진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연간전력량인 32,000GWh의 1.7%에 불과 등이다.

요구사항은 ▲아산의 역사와 전통이 살아 숨 쉬고 하나밖에 없는 갯벌과 뱃길을 막는 조력댐건설을 백지화 할 것 ▲국토해양부 중앙연안관리심의위원회에서는 아산만조력댐 건설사업을 완전히 배제할 것 ▲국토해양부는 아산시와 사전협의도 없이 아산만의 공유수면 매립을 추진하지 말 것 ▲국토해양부는 사기업의 이익을 위해 지역주민을 죽이는 아산만 조력댐건설을 전면 백지화 할 것 ▲아산만 조력댐 추진으로 인한 침수 등의 정신적, 재정적 피해를 국토해양부에서 책임질 것 등이다.

오안영 의원, 건설반대 외치며 ‘삭발’ 결행

 

아산시의회 오안영 의원은 이 자리에서 조력댐 건설반대에 대한 단호한 결의를 보이며 ‘삭발’을 결행했다.

삭발이 끝난 뒤 오 의원은 참여한 시민들에게 “아산시민 여러분, 여러분들과 조력댐 건설을 막기 위해 끝까지 함께 할 것을 다짐한다”고 말한 뒤 “아산시민의 이름으로 바다와 갯벌을 죽이는 아산만 조력댐건설을 막아내자”고 힘차게 구호를 외쳤다.

이명수 국회의원도 “즉각 중단” 촉구

같은 날인 지난 21일 이명수 국회의원도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반대입장을 확고히 했다.

이 의원은 “아산만 조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환경피해, 수질악화, 농작물 피해 뿐만 아니라 홍수문제까지 어느 것 하나 염려되지 않는 것이 없다”고 밝힌 뒤 “향후 예상되는 문제들에 대한 제대로 된 대책 수립과 확실한 담보 없이 정부가 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을 일방적으로

강행 할 경우 지역주민들과 함께 온 몸으로 막아낼 것”이라고 역설했다.

나아가 “아산만조력발전소 건설 사업의 추진을 백번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 오고 있는 가로림만, 인천만, 시화호 등 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이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검토와 계획, 준비 등이 수립된 상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곳이 없다”며 “무엇보다도 정부의 방침이라면서 해당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정부의 조력발전소 건설사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13일, 아산만조력발전소 건설사업 추진의 주체인 동서발전(주)을 국회로 불러들여 ‘긴급현안 대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오는 6월22일 예정된 주민설명회 개최 계획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1/06/22 [18:55]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아산시,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5년 연속 수상 영예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