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발달지연아동 재활치료 확대법 대표발의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을 국가자격화 하는 장애인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및 해당 인력이 장애아동 치료 가능케 하는 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대표발의

 

▲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아산 을).     ©아산톱뉴스

 

강훈식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아산 을)이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을 국가자격화 하는 장애인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과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이 발달지연아동·발달장애아동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영유아기 아동은 발달이 지연될 경우 장애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어 조기발견, 조기중재를 비롯한 발달재활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 이에 2009년 성장기 장애아동의 정신적·감각적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해 발달재활서비스가 시작됐다.

 

그러나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과 관련한 국가자격 또는 국가공인 자격이 없어 제공인력 전문성 및 부실 민간자격증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왔다.

 

이에 정부는 2019장애아동복지지원법시행령을 개정했으며, 이후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양성방안이 보건복지부 고시 기준으로 관리되고 있다.

 

해당 자격을 실질적으로 나라에서 관리하고 있음에도 작년 5월 어린이보험주력사인 현대해상은 민간자격자가 행하는 발달지연 치료에 대한 실손보험지급을 중단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이로 인해 발달지연아동 부모들의 거센 반발이 잇따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강훈식 의원이 국정감사를 통해 해당 사안을 지적하자, 현대해상은 제도 개선 시까지 치료사 자격과 상관없이 보험금 우선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강 의원과 부모연대 등 장애인 단체와 발달재활사협회는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국가자격화 방안 논의를 시작했다.

 

그러나 지난해 1117일 진행된 현대해상과 발달지연아동 부모 간 면담에서 민간자격치료에 대한 보험금 지급 기간을 6개월로 한정하며 국가자격화 논의가 가속화되기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강훈식 의원이 주최한 발달재활사 국가자격 추진 토론회에서도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 국가자격화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토론자로 참여한 보건복지부 역시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에 대한 국가자격화 방안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수많은 논의 끝에 강훈식 의원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에 대한 국가자격화를 진행하는 장애인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이 발달지연아동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강훈식 의원은 아이를 낳고 기르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것은 국가의 책임이라며 발달장애가족에 대한 국가의 책임 역시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24/01/23 [16:24]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