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2012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계획 발표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아산시는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조례 제정(2011. 12. 15)을 계기로,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민·관이 함께하는 참여자치 구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아산시가 밝힌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계획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민·관 협력의 파트너십 형성으로 시 재정의 이해도 확산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자발적 참여기회 확대 ▲참여주체의 조직화로 예산운영의 투명성 확보”를 목표로 한다.

추진 전략으로는 ▲주민의 알권리 보장 및 참여기회 확대 ▲대화와 소통을 통한 주민의견 수렴 ▲주민참여예산 지역민 대표기구 운영 등 3대 전략 6개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첫째, 주민의 알권리 보장 및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상시적인 주민의견 수렴과 주민참여 통로 마련을 위한 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참여 예산방’ 개설 ▲‘주민참여 예산학교’ 운영으로 예산편성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둘째, 대화와 소통을 통한 다양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분야별 중점투자 부문 주민 선호도 조사로 투자 우선분야 도출을 위한 ‘주민 설문조사’ 실시 ▲생활주변의 불편해소를 위한 사업 등을 주민이 직접 발굴·제안하는 ‘주민제안 사업공모’ 실시 등으로 주민이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셋째, 주민참여예산제 지역민 대표기구 구성․운영을 위해 지역대표와 전문가 등으로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주민참여 ‘예산위원회’ 및 ‘분과위원회’를 구성·운영해 주민참여예산제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시 유근봉 기획예산담당관은 금번 계획에 따라 주민참여예산제가 본격으로 추진되면 “시 재정운영의 투명성 및 책임성 확보와 민관이 함께하는 참여자치 구현에 상당한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입력: 2012/01/20 [17:41]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