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장과 도시계획위원회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라”
송악농협 육가공공장 건립 시민사회단체도 반대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17일 오전 11시 아산시청 현관 앞에서 송악농협이 송악면 강장리에 건립을 추진 중인 육가공공장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와 청정송악지키기주민연대.     © 아산톱뉴스

 

충남 아산시 송악농협이 송악면 강장리에 추진 중인 ‘육골즙 및 건생 녹용 가공공장(이하 육가공공장)’ 건립을 반대하며 인근 주민들이 청구한 행정심판의 기각(4월10일) 결정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반대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아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주민들에게 힘을 보태고 나섰다.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집행위원장 우삼열·대표 박진용·이하 협의회)’는 17일 오전 11시 아산시청 현관 앞에서 ‘청정송악지키기주민연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송악면 강장리 육가공공장 건립을 반대한다”며 “아산시장과 도시계획위원회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공장조성계획은 이미 작년 6월부터 진행됐으나, 바로 이웃한 주민들은 지난해 12월29일에야 처음 알 수 있었다. 당연히 청정지역에 살던 주민들은 지하수 부족과 오염, 폐수와 냄새, 교통과 경관 문제 등 타당한 이유를 들어 반발했다”며 “송악농협 관계자 몇몇이 비공개적으로 추진한 공장 설립에 대해 아산시가 주민의견을 제대로 청취하는 등 적절한 검증을 하지 않고 공장승인을 했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여 “주민들은 해당 공장이 아산시민의 상수원으로 쓰이는 궁평(송악)저수지 위쪽이기 때문에 강장리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아산시민의 일이라고 호소하고 있다. 주민들은 대책위 발대식, 시청 앞 집회 뿐 아니라 수백 개의 현수막을 달고 대규모 환경콘서트, 행정소송을 예고하는 등 반대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하고 있다”며 “이러한 와중에 지난 4월21일 송악농협은 3개 동 건물을 7개 동으로 늘리고, 승인된 제조업에서 더 나아가 육가공으로 확대하는 변경신청을 했다. 현재 아산시는 조만간 이를 다루기 위한 도시계획위원회를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협의회는 주민들과 뜻을 같이하며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이 밝힌 입장은 첫째, 아산시와 도시계획위원회는 송악농협이 육가공공장으로 확대키 위해 제출한 변경신청을 승인, 허가하지 말라는 것이고, 둘째는 아산시와 도시계획위원회는 강장리와 송악면 발전방향에 대한 주민들의 대안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 셋째는 아산시는 현지에 사는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며 예감하는 호소에 응답하기 위해 갈등관리심의위원회, 또는 민관협의체를 가동해야 한다는 것이고, 넷째로는 송악농협은 반대하는 주민들과 대화에 적극 나서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청정송악지키기주민연대도 요구사항을 밝혔다. 이들은 육가공공장 설립에 대한 송악주민들의 입장을 밝히며 송악농협이 강장리에 육가공공장을 짓고 있는 것과 관련 “송악에 터를 잡고 사는 주민들은 상수원 상류지역의 수질을 오염시키고 지하수 고갈 등 생태파괴를 불러오는 아산시 전체의 중대한 문제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아산시와 송악농협의 책임 있고, 성의 있는 행동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개발행위와 생태환경은 공존할 수 없다”며 “송악 주민들은 자연을 보호하고 가꾸는 일과 공장을 짓는 개발행위는 함께 갈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며 “송악저수지는 반딧불이가 집단 서식하는 곳으로 아산시가 ‘자연정화생태습지 조성사업’에 공을 들이는 곳이다. 아산시는 그럼에도 인접 지역에 육골즙공장을 허가해 준데 이어 육가공공장까지 변경 승인하려 하고 있다. 이는 한 쪽에서는 생태습지를 조성하고, 다른 한쪽에선 공장 설립을 허가해 주는 모순 행정의 전형”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송악농협이 추진하고 있는 육가공공장 설립을 둘러싼 주민들의 갈등을 ‘강장리’로 국한하지 않는다. 송악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대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며 “우선 육가공 공장이 승인되면 송악에 제2, 제3의 공장이 들어서는 것은 시간문제다. 선례가 돼 상수원보호구역 상류지역에 다른 공장이 들어서도 막을 조항도 명분도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산은 친환경농산물을 공급하는 전국의 모범적인 지역이며, 송악은 아산의 중요한 복합유기농업 단지다. 하지만 송악 들녘은 육가공공장에 소·돼지를 공급키 위한 축사와 돈사들로 채워질 것”이라며 “친환경 농업의 산지로 인식돼온 송악은 악취와 오폐수의 지역으로 전락하고, ‘청정’ 송악은 지역 갈등의 ‘송악’이 되지 않을까 우려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공장설립은 주민 합의가 최우선이어야 한다”며 “누구의 이익이 누군가의 생존권과 행복추구권을 빼앗을 수 있기 때문이며, 공장설립을 위한 최소한의 도덕성과 정의는 민주주의에 기초한 주민 합의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 우리는 공장설립을 무조건 반대하지 않는다. 지역농업의 발전과 주변 생태계가 보호되는 공장이 세워지길 희망한다. 특히 공장설립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주민들이 없어야 한다. 주민 간 갈등과 불화 또한 최소화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송악에서 육가공공장 문제에 따른 어떠한 갈등과 반목, 심지어 대립과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행위에 대해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대화와 타협에 나서지 않는 송악농협장과 시민의 권리를 무시하고 탁상행정을 고수하는 아산시장과 도시계획위원회에 있음을 끝가지 밝혀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문제의 올바른 해결을 위해 중재에 나서며 ▲아산시와 도시계획위원회는 피해주민과 합의 없는 육가공 공장 변경승인 절차를 중단할 것 ▲복기왕 아산시장은 육가공공장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이행하도록 강력하게 행정지도 할 것 ▲송악농협은 피해주민과 즉각적인 대화와 협상의 자리를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기사입력: 2017/05/17 [22:03]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