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양민속박물관, 개관 45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곳간과 두리반’ 개최
충남도와 아산시 후원으로 오는 9월26일부터 10월9일까지 진행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아산톱뉴스

 

()구정문화재단 온양민속박물관(관장 김은경)은 충청남도와 아산시 후원으로 오는 926일부터 109일까지 곳간과 두리반특별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박물관 개관 45주년을 맞이해 치유하는 감각: Museum Therapy’ 문화행사와 함께 진행하는 특별전으로 곡식을 저장하는 곳간과 둘러 앉아 함께 식사하는 두리반을 주제로 숙성시켜 약이 되고 저장이 되는 우리 고유의 식문화를 재조명한다.

 

강원도 전통가옥인 너와집과 본관 윈도우 갤러리-로비에서 진행하는 이번 전시에서는 일상생활에 사용했던 부엌 도구를 소개해 선조들의 절제된 조형적 미감을 느끼고 백자, 옹기, 목기 등 자연의 재료로 만든 저장도구로 자연과 공생하는 지혜가 담긴 식문화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코자 한다.

 

너와집에서는 전통 부엌을 재현해 건강과 복을 만들며 소통했던 공간으로서 부엌을 재조명하고, 본관 로비에서는 두리반을 나눔과 소통의 매개로 함께 교감하는 장소로서 전통 식문화의 현대적 의미를 되새겨 보고자 한다.

 

  © 온양민속박물관

 

이와 함께 너와집에서는 지속 가능한 식재료를 연구하는 아워플래닛의 미식체험을 진행한다. 토종 곡물의 향, 질감, 식감, , 어울림을 체험하며 내 취향의 곡물을 찾아보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미식체험 활동으로 우리 곡물의 활용을 경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박물관은 자연에 순응하며 계절의 재료를 갖고 자급자족하며 살았던 우리 선조들의 삶에는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지속 가능한 삶의 해답이 담겨 있다이번 전시를 통해 전통 식문화의 현대적 의미와 가능성을 모색하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의는 온양민속박물관 전화(041-542-6001~3), 홈페이지(http://onyangmuseum.or.kr)를 통해 할 수 있다.


기사입력: 2023/09/21 [18:00]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깨끗한 ‘아산 성웅 이순신축제’ 뒤엔 ‘숨은 일꾼’ 환경미화원들이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