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대, 주민·산업·대학의 공생·공영 위한 축제 시작
첫째 날 이슬람센터 개원과 아랍문화전시회, 아랍과 이슬람세미나 열려
 
박성규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naver band
광고

▲     © 아산톱뉴스

선문대학교(총장 황선조)는 건학 40주년을 맞아 6일부터 오는 8일까지 지역주민, 산업체, 대학이 공생·공영의 모델을 창출코자 ‘주(住)·산(産)·학(學) 글로컬 공동체 축제’를 실시하고 있다.

첫째 날인 6일은 선문이슬람센터 개원과 아랍문화전시회, 아랍과 이슬람 세미나가 열리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오전 11시 중앙도서관 1층에서 선문이슬람센터 개원을 시작으로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됐다.

선문대 황선조 총장을 비롯해 트르키 파하드 알 아야르(Dr. Turki Fahad Al-Ayyar)사우디아라비아 문화원장, 사이드 다하비(Mr. Said DAHABI) 모르코 참사와 이메드 마살메흐(Mr. Emad Masalmeh) 요르단 2등 서기관, 중동관련연구소 소장과 교수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멀게만 느껴졌던 이슬람문화가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이슬람센터를 개원하게 되는데, 이슬람문화권은 57개국 14억명으로 지구촌 4분 1에 육박하는 세계최대 단일문화권이다. 고대 4대 문명 발상지 중에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인더스 문명이 현재 이슬람 세계에 속해 있고, 세계 3대 유일신인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가 모두 중동에서 출발했다. 중세(5세기 - 15세기)에는 유럽의 학문과 과학을 발전시켜 세계문화의 정체를 막았으며, 그리스, 로마의 학문과 사상을 아랍어로 번역해 유럽에 전해줌으로써 유럽 르네상스가 일어나는 기틀을 마련해 줬다.

세계 다양한 지역의 문학을 집대성한 아라비안 나이트의 풍부한 문화적 내용, 천문학(Astronomy), 점성학(Astrology), 대수(Algebra), 화학(Chemistry), 연금술(Alchemy), 0(Cipher), 천정(Zenith), 천저(Nadir) 등의 학술용어는 물론 ,설탕(Sugar), 음악(Music), 수표(cheque), 관세(tariff), 시럽, 자스민, 커피, 레몬, 알코올, 알칼리, 파자마 등과 같은 일상용어가 아랍어에서 유래됐다는 사실이 이를 잘 설명해준다.

이렇듯 선문이슬람센터는 과거 이슬람 세계의 학문적 발전을 이룩했던 ‘지혜의 전당’의 역할을 하고, 이슬람의 세계적 학문토대와 한국의 최첨단 기술 및 과학이 만나 공동연구를 추진하여 인류의 평화와 복지를 위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센터의 역할을 하기 위함이다.

이는 기존의 인문분야만의 교류가 아닌 이공계통과 융합학문형태의 교류로써 국내에서는 최초의 이슬람센터이다.

▲     © 아산톱뉴스

이슬람센터 개원과 함께 다양한 행사도 펼쳐졌다. 아랍음악 연주회와 ‘아라비아의 향기’를 주제로 아랍문화 및 사진전시회도 열렸다. 아랍 영화도 함께 상영해 아랍권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선문대 본관 국제회의실에서 ‘아랍 세계에서의 법, 사회 그리고 이슬람’ 이라는 주제로 선문이슬람센터 개원 기념 세미나도 실시해 아랍의 법과 문화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문화와 비교하는 좋은 시간이었다.

선문대 황선조 총장은 이슬람센터 개원식에서 “인류 공동의 번영을 위해 건학이념을 중심으로 이슬람 세계와의 대화와 교류 및 교육을 활발히 펼쳐나갈 것”이라며 “아랍권과 다양한 교류가 활성화되어지고, 상호협력적 공생의 동반자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선문대가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대학, 지역산업발전에 기여하는 대학, 글로벌 인재로 육성하는 대학으로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함이며, 이와 함께 대학이 지역공동발전을 토대로 지역에서 세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라는 것이 학교 측의 설명이다.

기사입력: 2012/11/06 [20:37]  최종편집: ⓒ 아산톱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및 그의 배우자, 직계존·비속이나 형제자매에 과하여 허위의 사실을 유포하거나, 이들을 비방하는 경우 「공직선거법」에 위반됩니다. 대한민국의 깨끗한 선거문화 실현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화보/제63회 성웅 이순신축제] 이순신 장군 출정식과 군악·의장 퍼레이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